진통제·감기약 사용 빈도 및 보툴리눔 제제 등 인지도 높은 품목 중점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식약처가 진통제·감기약 및 보툴리눔 제제 등 사용 빈도와 인지도가 높은 품목을 중점으로 표시 및 광고사항을 집중 점검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추석을 앞두고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의약품·바이오의약품·의약외품을 대상으로 오는 23일부터 29일까지 1주일간 표시·광고사항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이번 점검은 매년 수립하는 의약품 등 제조·유통관리 기본계획에 따라 연 2회 실시하는 집중점검으로 전국 17개 시도 및 지자체에서 진행한다.

주요 점검대상은  ▲진통제·감기약 등 사용 빈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의약품 ▲보툴리눔 제제 등 인지도가 높고 유통량이 많은 바이오의약품 ▲마스크·외용소독제 등 수요가 많은 의약외품 등이다.

점검내용은 ▲용기·포장 등 표시기재 적정성 ▲인쇄물·TV·라디오·신문 및 온라인 광고 ▲허가사항 외 정보 제공 여부 등이다.

특히, 이번 점검에서는 지난해 행정지도 대상으로 선정된 업체에 대해 필수적으로 점검하고, 시도별로 대상 품목을 배정해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식약처는 "이번 점검을 통해 국민이 안심하고 의료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라며 "고의적인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업무정지 등의 행정처분과 함께 형사고발 등 엄중히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