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전 10시 기념행사 온라인 개최…안전한 의료환경 조성 목적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보건복지부가 환자와 보건의료인, 국민 모두가 참여하는 '2020년 환자안전일 기념행사'를 오는 17일 오전 10시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복지부는 환자안전법 제정의 계기가 된 고(故) 정종현군의 안타까운 사망을 기리고자 매년 5월 29일을 환자안전일, 그 주를 환자안전주간으로 지정해 행사를 진행했으나 올해는 코로나19(COVID-19)로 인해 WHO에서 지정한 '세계환자안전의 날'인 9월 17일로 연기했다.

이번 행사는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에서 진행하는 '세계 환자안전의 날'의 주제인 '보건의료인의 안전, 환자안전을 위한 최우선'과 연계해 개최한다.

올해 기념행사는 △환자안전의 날 주제 소개 △환자안전 유공자 표창 수여식 △대국민 수기 공모전 당선작 상영 △환자안전 응원단(서포터즈) 온라인 발대식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특히, 코로나19 의료진 감동사례 대국민 수기 공모전 대상작을 상영해 코로나19 대응에 헌신한 의료진에 대해 감사를 표하고 의료진의 안전이 곧 환자안전이라는 인식도 제고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환자안전활동에 대한 대국민 홍보를 수행할 2020년 환자안전 서포터즈가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온라인 발대식을 개최한다. 

환자안전 서포터즈는 대학(원)생 30명으로 선정됐으며 앞으로 환자안전활동 참여문화를 확산하는 역할을 맡는다.

환자안전주간(14~18일)에는 환자와 보건의료인이 함께 환자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전문가, 환자단체, 환자보호자가 참여한 '환자안전 이어가기(릴레이) 홍보 캠페인 영상'이 송출된다. 

복지부 김헌주 보건의료정책관은 "정부도 안전한 의료환경 조성을 위해서 정확한 사고 실태 파악, 제도 개선 및 기반 확충 등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환자안전일 기념행사가 의료진과 환자 간의 소통할 수 있는 장으로 발전하고 환자안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확산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