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안전성 결과 이어 항체 형성 확인..."백신 개발 순항"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미국 자회사 큐레보가 현지에서 개발 중인 대상포진백신 CRV-101의 임상 1상에서 전 시험 대상자에게 항체 형성을 확인했다고 16일 밝혔다.

CRV-101은 순도 높은 합성물질로 구성된 신개념 면역증강제를 활용, 기존 제품보다 진일보한 유전자재조합 방식 차세대 대상포진백신이다.

유전자재조합 방식 백신은 항원과 면역증강제 조합에 따라 유효성과 안전성 수준이 판가름 난다.

이번에 공개된 연구는 건강한 성인 89명을 대상으로 항원과 면역증강제의 용량을 달리해 56일 간격으로 백신을 두 번 접종한 후 체내 항체 형성을 측정한 결과다.

그 결과, 접종 1개월 후 모든 시험 대상자에게서 항체가 형성됐고, 이 항체는 1년간 유지됐다.

또 3등급 이상의 중증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고, 주사 부위 통증 등 2등급 부작용도 전체 시험군의 6.5% 이하에서만 발생, 부작용 최소화 가능성도 확인했다. 

GC녹십자와 큐레보는 이번 연구결과를 오는 30일 열리는 세계백신회의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세포면역원성까지 확인한 임상 1상 최종 결과는 내년 초 공개된다. 

큐레보 조지 시몬 대표는 "지난해 안전성에 이어 항체 형성을 확인한 결과에서도 기대 이상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빠른 시일 내에 임상 2상에 진입할 수 있도록 연구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