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기관 약 550개소 대상 순차적으로 실시…부당·착오청구 내용 점검·개선 기대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정부가 통증자가조절법, 모자동실 입원료 등 6개 항목에 대한 자율점검을 실시한다.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1일(오늘)부터 요양기관 약 550개소에 대해 단계적으로 요양급여비용 자율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자율점검제도는 요양기관에서 착오 등 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항목에 대해 사전에 그 내용을 요양기관에 통보하고 요양기관이 자발적으로 부당·착오 청구 내용을 시정해 청구 행태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자율점검을 성실히 이행한 요양기관에 대해서는 부당이득금은 환수하되, 현지조사·행정처분은 면제한다.

자율점검 대상 항목은 공정성·객관성·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의약계가 참여한 '자율점검운영협의체' 논의를 거쳐 선정한다.

이번에 자율점검을 실시하는 항목은 총 6개로 통증자가조절법, 모자동실입원료, 원내 직접조제 착오 청구, 산립종 절개술 행위료, 한방급여약제 구입·청구 불일치, 틀니 진료단계별 중복 청구가 포함됐다.

6개 항목이 자율점검 대상에 포함된 이유는 아래와 같다.

우선, 통증자가조절법 행위료는 휴대용(일회용) 지속 주입재료(의약품주입펌프)를 사용해 환자 스스로 약물주입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에 산정하며 약물 주입로 확보행위 여부에 따라 두 종류의 행위료(LA204, LA205)를 산정한다. 

현지조사 결과, 통증자가조절법 약물 주입 시 이미 확보된 정맥내 주입로에 Infuser(주입기)만 연결했음에도 시술 당일 주입로를 새롭게 확보하고 Infuser를 연결한 것으로 해 비싼 행위료(LA204)를 청구한 사례가 확인된 바 있다.

이어 모자동실 입원료는 산모와 신생아가 같은 병실에 최소 12시간 이상을 입원해 진료·간호를 받은 경우에 산정하는데, 현지조사 결과 신생아가 산모와 다른 병실에 입원한 경우에도 모자동실 입원료를 착오 청구한 사례가 다수 확인됐다.

촉탁의 원내 직접조제는 사회복지시설과 촉탁의가 속한 의료기관(협약의료기관 포함)이 모두 의약분업 예외지역에 소재한 경우에 가능하다.

하지만 최근 촉탁의가 의약분업 예외지역이 아닌 지역에 소재한 사회복지시설 입소자를 진료하고 원내직접 조제 후 착오 청구한 사실이 나타났다.

산립종 절개술 행위료는 눈꺼풀의 마이봄샘(Meibomian gland)에 생긴 만성 육아종성(단단한 결절) 염증을 절개하고 내용물을 긁어내 치료하는 경우에 산정한다.

현지조사 및 심사 결과 눈꺼풀의 몰샘(Moll's gland), 짜이스샘(Gland of Zeis) 등에 발생하는 급성 화농성 염증을 단순 소절개를 해 배농하는 치료인 '맥립종 절개술'을 실시하고 '산립종 절개술' 행위료로 착오 청구한 것이 확인된 바 있다.

아울러 요양급여비용으로 청구되는 한방약제에 대해 구입량과 청구량을 비교한 결과 구입량보다 청구량이 많은 요양기관이 상당수 확인됐다.

실제 처방·투약한 수량보다 증량해 청구하거나 다른 약제로 대체청구해 약제 구입량과 청구량 간 차이가 발생한 것이다.

틀니 요양급여비용은 진료단계별로 급여비용을 산정하는 것이 원칙이며, 틀니 최종 장착 이전에 중간단계에서 진료가 중단된 경우 해당 단계까지만 비용을 산정한다. 

그러나 진료 단계를 중복해 청구한 사례가 일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는 21일부터 통증자가조절법 행위료, 원내 직접조제 착오청구 항목에 대한 부당·착오 청구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 137개소를 우선 자율점검 대상기관으로 통보하고 나머지 기관에 대해서도 순차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자율점검 통보대상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자율점검을 수행하고 이를 신고한 경우에는 현지조사와 행정처분을 면제할 방침이다.

복지부 정영기 보험평가과장은 "자율점검 항목을 사전에 예고함으로써 요양기관이 자율점검 사실을 미리 예측할 수 있도록 하고 자율점검 대상기관 뿐만 아니라 다른 요양기관들도 부당·착오청구 내용을 점검하고 청구 행태를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자율점검 대상으로 통보된 기관 이외에도 많은 요양기관들이 관련 청구 내용을 점검하고 잘못된 청구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신고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