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방역·기자재 분야 68개사 및 유력 바이어 38개사 참가
진흥원-조달청, 해외 조달시장 진출 위한 협업 사업 본격 추진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조달청은 14일부터 25일까지 K-방역 관련 국내 기업의 아시아 투자개발 조달시장 진출을 위한 ADB 조달 프로젝트 온라인 상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상담회는 지난 6월 17일 양 기관이 체결한 감염병 관련 산업 해외조달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의 후속사업으로, 방역물자, 병원 건설 관련 프로젝트 등에 국내기업의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상담기간에는 태국, 말레이시아, 카자흐스탄 등 24개국 해외 바이어 38개사와 국내기업 68개사가 참가해 120회 이상 온라인 화상 상담을 실시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지난 8월에도 K-방역 기업의 미국 조달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핀포인트 온라인 상담회를 진행한 바 있다.

미정부 유력 벤더사, 전미병원협회 등 7개 바이어와 12개 K-방역기업이 참가했고, 미 국방성 내 열화상카메라 테스트베드 설치, 11만 달러 상당의 샘플 계약 2건이 진행되는 등 성과를 냈다.

양 기관은 국제입찰컨퍼런스(10월), K-방역 온라인 나라장터 엑스포(11월),  공공조달수출상담회(12월) 등을 통해 국내 방역 기업의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권덕철 진흥원장은 "K-방역을 넘어 K-바이오가 글로벌 시장에서 강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유망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지만 경험이 부족한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시장진출의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번 협력사업들을 통해 수출계약이 성사돼 우리 기업들의 매출확대로 이어지는 가시적인 성과가 지속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무경 조달청장은 "K-방역의 우수성이 입증되고 있는 현 시점이 해외조달시장을 공략할 적기"라며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 체제를 유지·확대하여, 우리 기업이 코로나 19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해외조달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