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부민병원, ‘마코 로봇·정형외과·내과’ 3협진 시스템 가동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의료법인 인당의료재단 부민병원(이사장 정흥태)이 서울, 부산, 해운대 등 인당의료재단 산하 3개 병원에 인공관절수술로봇 ‘마코(Mako)’ 도입을 시작했다고 7일 밝혔다.

마코 로봇은 슬관절 및 고관절치환술로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인공관절수술 로봇’으로, 로봇의 정확한 계산과 숙련된 의료진의 판단 하에 보다 유연하고 정밀한 '환자 맞춤형 수술'이 강점이다.

부민병원이 서울, 부산, 해운대 등 산하 3개 병원에 인공관절수술로봇 ‘마코(Mako)’ 도입을 시작했다고 7일 밝혔다. 

서울부민병원은 마코 로봇 도입에 맞춰 인공관절수술시스템을 재정비했다. 1인 환자를 마코 로봇, 관절전문의, 내과전문의가 3개과 협진으로 케어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시너지를 극대화한다. 

60대, 70대, 80대가 주를 이루는 인공관절 환자 특성에 맞춰 관절 외 기저 질환까지 고려한 맞춤형케어를 제공한다. 각 분과별 전문의와 마코 로봇 협진 시스템으로 환자 진단부터 수술 전 약물, 입원 관리, 수술 및 수술 후 케어, 재활까지 전 과정을 통합 관리한다.

부민병원이 도입한 마코는 의료진의 전문성과 로봇의 정확성이 결합한 진일보한 인공관절수술 로봇이다.

일반적으로 로봇이 수술 계획부터 시행까지 전담하는 것과 달리 마코 로봇수술은 로봇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집도의가 환자맞춤형 수술을 설계하고, 의료진이 직접 로봇 팔을 잡고 주도적으로 수술을 집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서울부민병원 정훈재 병원장은 “고령자, 당뇨, 고혈압 등으로 수술부담이나 합병증 위험이 커 수술을 망설이는 인공관절 사각지대의 환자들도 안심하고 수술 받아 통증 없이 편히 걷고 생활하는 즐거움을 다시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