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방역물품 제품화 지원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1년 정부 예산안을 올해 예산액 5592억원 대비 452억원 증가한 총 6044억원으로 편성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2021년 예산안은 ▲소비자가 더 건강해지는 먹을거리 안전 확보 ▲환자가 안심할 수 있는 약, 의료기기 관리 강화 ▲미래대비 선제적 안전기반 구축에 중점을 두고 편성됐다.

특히, 수입 의존도가 높은 백신의 국내 개발·제품화 및 신속한 공급을 지원해 포스트 코로나 대비 안전기반을 튼튼히 준비한다는 것이다.

내년 식약처 분야별 예산안 중 의약품 및 의료기기에 대한 내역에 따르면, 제약 스마트 공장 구축을 위한 의약품 설계기반 품질고도화(QbD) 모델 개발 보급에 52억원이 책정됐으며, 첨단바이오의약품 규제과학센터 운영에 9억원, 장기추적조사시스템 구축에 29억원이 편성됐다.

또, 혁신의료기기 제품화 지원 및 관리체계 구축에 12억원, 체외진단 의료기기 제품화 기술지원을 위해 9억원이 배당됐다.

식약처는 의료현장에서 생산되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차세대 의료제품 평가기반 마련을 위해 41억원을 투입해 환자 중심의 의료제품 안전관리를 실시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개발 중인 코로나19 관련 백신·치료제의 신속한 국내 공급을 위해 국가검정 시험장비 보장 및 BSL3 시험실 신축에 45억원을, 국내 백신 자급률 향상을 위해 화순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 운영 지원에 58억원을 편성했다.

K-방역물품 육성지원을 위해 체외진단의료기기 품질·성능 검사 전용 시험실 설치를 위해 10억원과 코로나19 치료제·백신 및 마스크 등 방역물품의 허가·심사 평가기술 연구에 69억원, 바이오헬스산업을 견인할 규제과학 저문 인재 양성사업을 위한 31억원이 책정됐다.
제주 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 준공을 위한 156억원도 포함됐다.

한편, 식약처는 내년도 핵심 투자사업으로 백신·치료제 등 방역물품 육성과 지원에 집중할 계획이다.

올해 마스크 등 방역물품 관리 경험을 바탕으로 코로나19 장기 가능성에 대비해 코로나19 관련 백신·치료제, 진단시약 등의 개발과 제품화 지원 및 신속한 국내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이다.

식약처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이 국회 심의과정을 통해 올해 12월 최종 확정되면 '안전한 의약품, 건강한 국민'을 위한 비전으로 국정과제를 포함한 내년도 주요사업을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