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월 국내 처음 도입 후 지난 21일 100건 달성…성공률 27%로 체외수정과 비슷

나프로임신법 출산 100번째 주인공 부부(앞줄 좌측)가 퇴원 전 여의도성모병원 나프로임신센터 길기철 교수(앞줄 우측)와 의료진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나프로 임신법 출산 100번째 주인공 부부(앞줄 좌측)가 퇴원 전 여의도성모병원 나프로임신센터 길기철 교수(앞줄 우측)와 의료진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병원장 김용식)이 '나프로(Napro) 임신법'으로 출산 100건을 달성했다.

여의도성모병원은 2016년 1월 국내에서 처음으로 나프로 임신법 도입 후 2017년 3월 첫 출산에 이어 지난 21일 출산 100건을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나프로 임신법은 자연적인 임신(Natural Procreation)의 합성어로 여성 스스로 질 분비물을 관찰, 기록하고 이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나프로 진단검사를 통해 가임력과 관련된 이상을 찾아내 교정하는 난임 치료법이다. 남성의 경우 생식 관련 질환을 파악하고 치료해 가임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자연임신의 가능성을 높인다. 

나프로 임신으로 현재까지(2016년 1월부터 누적) 진행 중인 538쌍에서 158건 임신(중복임신 13건 포함)에 성공했다. 임신 성공률은 27%로 체외수정 성공률과 비슷하거나 높은 수치다. 

나프로 임신법을 이용한 출산 성공 100건을 분석한 결과, 최고령 임신은 만 46세, 시험관 등 인공시술 경험이 있는 경우가 44%, 시험관 경험은 최고 8회였다.

난임의 원인도 다양했다. 나프로 임신법 적용 후 난임 진단결과는 △황체기결함 △경부점액부족 △배란부전 순으로 많았다. 나프로임신센터에서 실시한 치료는 △황체기호르몬 보충요법 △점액증진요법 △배란자극요법 △난관통수검사 △나프로 외과적 치료 등이다.

나프로 임신법 도입 초기에는 보조생식술 실패 후 다른 방법을 찾아보기 위해 내원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난임 기간이 길지 않으면서 보조생식술을 경험하기 전 자연임신법으로 시도하기 위해 우선 나프로임신센터에 내원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추세다.

나프로임신센터장인 이영 교수(산부인과)는 "이번 출산 100건 성공으로 나프로 임신법이 기존 인공 난임 치료법과는 다른 자연 임신법으로서 정당성과 효율성이 있음이 입증됐다"면서 "향후 나프로 임신법의 신의료기술 지정 및 대중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