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의대 교수 일동, 정부가 진행하는 정책에 대한 비판..."단호하게 나설 것"이라는 경고도

[메디칼업저버 주윤지 기자] 울산대의대 학장과 교수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의대생 증원과 공공의대 설립 정책을 "즉각 중단"하고 의료계와 협의를 진행하라는 성명서를 27일 발표했다. 

울산대 의대 학장을 비롯해 보직교수와 주임교수 일동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정부가 진행하는 정책이 지방 의료 접근성을 개선하거나 의료 공급 부족을 채울 수 없다며 공공의료를 담당할 의사의 부족이 단순히 의대생 증원과 공공의대 설립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팬데믹 속 코로나19 환자들뿐만 아니라 그외 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할 위험이 증가하고 있어 우선적으로 당면한 문제에 집중하고 정책에 대해서는 시간을 들여 논의를 요청했다. 

이어 성명서는 후배 의대생들이 의사국가고시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만약 "상상하기도 싫은" 불이익으로 돌아온다면 교수들은 "스승으로서 단호하게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음은 울산대의대가 배포한 '의과대학생의 의사국가고시 거부와 동맹 휴학에 대한 울산대학교 의과대학의 성명서' 전문이다.

의과대학생의 의사국가고시 거부와 동맹 휴학에 대한 울산대학교 의과대학의 성명서

엄중한 코로나 상황에서 정부는 의대생 증원과 공공의대 설립에 대한 정책 진행을 즉각 중단하고 코로나 상황이 완전히 종식된 후 원점에서부터 의료계와 협의를 진행할 것을 호소합니다.

지방의 의료 접근성 부족이나 양질의 의료 공급 부족, 공공의료를 담당할 의사의 부족이 단순히의대생 증원과 공공의대 설립으로 해결될 수 없습니다. 또한 공공의대의 선발 과정에서의 공정성 문제 등은 정부안이 의사 양성을 담당할 의료계와 상의없이 추진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하겠습니다.

이에 울산의대는 보직교수와 주임교수들의 의견을 모아 다음과 같이 말씀드립니다. 
현재의 대치 상황은 매우 소모적이고, 코로나로 인하여 의료 인력의 부담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으며, 코로나와 관계없는 환자들까지 치료를 적절하게 받지 못할 위험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우선적으로 당면한 문제에 집중하고 정책에 대해서는 시간을 들여 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의대생 증원과 공공의대 설립이 의료에 실질적인 효과를 나타내기까지 최소 10년에서 30년이 걸립니다. 또한 이 제도가 국민건강과 의료계에 걸림돌로 밝혀지더라도 올바른 방향으로 수정하는데 다시 또 10년에서 30년이 걸리게 되므로 충분한 논의와 실현가능한 방법을 통해서만 진행되어야 합니다. 현재와 같은 코로나 사태에서 의사와 정부간의 소통 결렬로 수많은 환자들의 생명이 위협받는 상황은 정부도 의사도 바라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엄중한 시기에 충분한 대화와 검토를 거치지 않은 정책을 강행하는 것은 국민건강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아닙니다. 

의과대학생들의 스승이자 선배인 의과대학교수들은 의과대학생들이 의사국가고시를 거부하고 휴학서류를 제출하는 모습을 보면서, 학생들의 절실함과 절망감을 함께 느끼며, 참담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의과대학생은 불안과 두려움에도 올바른 과정과 국민건강의 미래를 생각하는 간절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상하기도 싫지만 의과대학생들의 합리적인 주장이 불이익으로 돌아온다면 스승으로서 교수들이 단호하게 나설 것임을 밝혀둡니다. 

시간이 많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이미 학사과정이 시작되었고 9월 초에는 국가고시 실기시험이 시작됩니다. 또한 코로나 사태 악화에 따라 의료 인력의 피로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기를 놓치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을 맞게 됩니다. 우리 사회와 정부에 합리적인 주장이 받아들여질 수 있을 것이라 믿고 싶습니다. 정부의 현명한 결단을 호소합니다.

울산대학교 의과대학장
의과대학 보직교수, 주임교수 일동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