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의학과 전공의·전임의 19인 성명서…"공공의료 정책 실패의 증거가 바로 우리"

ⓒ메디칼업저버 고민수 기자
ⓒ메디칼업저버 고민수 기자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예방의학과 전공의와 전임의들이 정부의 공공의료 민낯과 정책 실패의 증거가 자신들이라며 합의되지 않은 정책의 추진을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주요 상급종합병원 예방의학과 전공의와 전임의 19인은 27일 성명서를 통해 예방의학과 기피현상의 심각성에 대해 논했다.

이들의 설명에 따르면 예방의학과 전공의 지원 경쟁률은 10년째 '0.2:1' 수준으로 흔히들 젊은 의사들이 가고 싶지 않은 기피과 중 하나다.

문제는 정부가 현재 졸속으로 진행하는 정책의 당위성을 공공의료 강화라고 표방하지만, 그런 정부는 지난 십 수년간 공중보건의 핵심인 예방의학과 기피현상을 방치했다는 점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2002년 사스(SARS), 2009년 신종플루, 2015년 메르스(MERS)를 겪으며 정부에게 전문가의 부재를 경고했고, 수련 환경의 변화를 요구했지만 오히려 지원을 중단하자는 논의를 매년 반복할 뿐이었다는 것이다.

이들은 "개탄스럽기 짝이 없는 이 행태는 타 기피과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현 사태의 핵심에 대한 통찰이 부족한 정부가 내놓은 정책들로는 특정과 기피 현상이 해소되기는커녕 대한민국 의료시스템은 붕괴하고 민낯을 드러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중보건의 위기 상황에서 턱없이 부족한 예방의학 전문가인 우리가 그 동안 수없이 반복된 정책 실패의 증거"라고 부연했다.

즉,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개설로는 결코 기피과를 해소할 수 없기 때문에 정원을 늘리기 이전에 왜 정원을 다 채우지 못한 과들이 있는지를 고민해야 할 때라는 것이다.

이들은 "예방의학 전공의 정원 153명 중 126개의 빈 자리를 바라보고만 있다"며 "대한민국 공공의료 의사를 양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더 많은 의대가 아니라 제대로 된 교육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끌으로 이들은 "기피과를 해소한다면서 정작 당사자들의 의견 없이 졸속과 독선으로 정책을 추진하면 공공의료의 미래는 돌이킬 수 없는 암흑뿐"이라며 "합의되지 않은 정책 강행을 멈추고 국민들의 부름에 응답할 수 있도록 젊은 의사들의 목소리를 들어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