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대전협·정세균 회동 후 코로나19 진료 복귀의사 밝혀
"진정성 있는 논의 시작...지역 근무 여건 개선 필요"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업무중단에 돌입했던 전공의들이 코로나19(COVID-19) 진료에 복귀하기로 하자 정부가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또한 지역의료 체계 개선 필요성에 공감하며 수도권보다 지방에서 더 높은 보수를 받도록 수가체계를 개선할 방침도 함께 언급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2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의 대규모 확산이라는 엄중한 위기 속에서 전공의들이 코로나19 진료에 복귀하기로 한 결정을 환영한다"며 "집단휴진으로 인명과 관련된 억울한 환자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속히 진료현장에 복귀해 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순차적 파업에 돌입했던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지난 23일 정세균 국무총리와 약 2시간 30분간 긴급 회동을 가졌다.

대전협은 회동 직후 "정부는 대전협을 포함한 의료계와 진정성 있는 논의를 시작했다"며 "이를 계기로 엄중한 코로나19 시국을 고려해 전공의들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진료에 적극 참여한다"고 밝혔다. 

대전협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진료와 정부와의 협상을 병행하기로 했지만, 전공의 단체행동을 철회하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윤 방역총괄단장은 "정부는 의료계와 진정성 있는 논의를 시작할 것이며, 의사단체가 지적하는 문제에 열린 자세로 협의하고 적극적으로 개선방안을 모색하겠다"며 "특히 수도권 이외의 지역에 의사가 부족해 지역의료체계가 미흡하고 의료 수가도 문제 있다는 의사단체의 지적에 적극 공감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정부는 코로나19를 계기로 지역의료 및 공공의료의 체계적 육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방역총괄단장은 "정부는 지역에 공공병원을 확충하고 시설·장비의 개선과 인력 보강 등을 통해 공공의료체계를 대폭 확대, 강화하겠다"며 "보건소에 대한 지원도 늘리고 인력을 보강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민간·공공을 아울러 지역의 우수병원에 대한 제도·재정적 지원을 실시하고, 건강보험 수가체계도 개선해 수도권보다는 지방의 의료행위가 더 높은 보수를 받도록 개선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그는 "이러한 개선으로 보다 많은 의료인들이 지역에서 일하고 싶어 하도록 여건을 조성해나가겠다"며 "향후 국민과 의료계가 상생할 수 있는 발전적인 논의를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정 총리가 이날 오후 대한의사협회와도 회동할 예정인 가운데, 정부는 의료계와의 정책 논의를 계속 해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복지부 손영래 대변인은 "이미 이를 위한 협의체를 구성한 바 있고, 후속회의는 논의에 걸리는 시간을 고려해 다시 잡아갈 예정"이라며 "향후 복지부가 계속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손 대변인은 정부가 의대정원 확대를 포함한 '4대 정책 철회'를 검토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협의를 하면 최대한 진정성 있는 자세로 열린 대화를 하기 시작할 것이고,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함께 논의해서 개선방안을 모색해나가겠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