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집단행동 중단 후 모든 논의 협의체서" VS 醫 "4대악 정책 철회부터"
접점 찾지 못한 의-정...21일 전공의, 26~28일 의료계 총파업 진행
서울의대생 국시 포기...전공의 전원 사표도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19일 코리아나호텔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등 대립하고 있는 보건의료정책에 대한 논의에 나섰지만, 결국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왼쪽부터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 / 사진제공 :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19일 코리아나호텔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등 대립하고 있는 보건의료정책에 대한 논의에 나섰지만, 결국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왼쪽부터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 / 사진제공 : 보건복지부)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등을 두고 대립해 온 정부와 의료계가 극적으로 만났지만,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의료계는 협상 중단을 선언하고 예정대로 21일 전공의, 26~28일 개원의 집단휴진에 나선다.

 

의협, 정부에 손 내밀었지만...결국 '결렬'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19일 코리아나호텔에서 '의-정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18일 의협이 복지부에 논의를 제안, 복지부가 이를 받아들이면서 긴급 회동 제안이 맞물려 성사됐다.

하지만 양측 모두 기존 입장을 고수하며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정부 측에 따르면 이날 복지부는 의협이 제시한 의대 정원 증원이나 공공의대 확충 등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이야기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의협은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정책을 철회하고, 첩약 급여화 사업을 폐기한 후 보건의료발전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복지부 손영래 대변인은 "엄중한 상황에서 복지부와 의협이 만나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했다"며 "상호간의 의견을 좁히지 못하고 오늘 대화는 종료했다"고 설명했다. 

의협도 이날 만남은 서로 간의 입장차만 확인한 자리였다며 유감의 뜻을 표했다. 

의협 김대하 대변인은 "복지부는 모든 가능성이 열려있다면서도 공식적인 철회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반복했고 이를 재확인 했다"며 "대화 제안에 환영한다면서도 정책 철회는 불가능하다는 전제를 그대로 가지고 온 복지부에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복지부 박능후 장관에게 젊은 의사들은 문제가 개선되지 않으면 수련을 받지 않는다는 의지가 있다는 이야기를 했음에도 입장 변화가 없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의료계는 단체행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의료계는 오는 21일 제3차 젊은의사 단체행동, 26~28일 제2차 전국의사총파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다만, 이 과정에서 국민들에게 송구하며, 필수의료는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의대생들은 국시 포기에 전공의들 사표까지

이런 가운데 의대생들은 국시를 거부하고 전공의들은 사표를 제출하는 사태도 속출하고 있다.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의대 본과 4학년 124명은 19일 오후 국가고시 접수를 취소했다. 

전국 40개 의과대학 국시 응시자 대표 40인이 18일 국시 응시 취소 접수장을 제출한 데 이어 서울의대도 국시 취소 대열에 합류한 것이다.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에 따르면 16일 오후 6시까지 진행한 의사국시 응시 거부 관련 설문조사 결과, 응시자 중 81.5%가 국시 취소에 찬성했다. 

서울의대 학생회는 "선배들의 결단에 존경을 표한다"며 "전국 모든 의대와 결의한 것처럼 향후 진행될 동맹휴학을 적극 추진, 선배드로가 행동을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전공의들도 오는 30일까지 의대정원 확대 정책에 대한 전면 재논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전원 사표를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