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정부 측 답변 없을 시 26~28일 2차 전국의사총파업 예고
대전협, 인턴 및 4년차부터 순차적 무기한 단체행동 21일 돌입
정부, "의사들이 코로나19 재유행 위험성 더 잘 알 것…대화하자"

지난 14일 대한의사협회 전국의사 총파업 현장.
지난 14일 여의도공원에서 열린 대한의사협회 전국의사 총파업 현장.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추후 추가적인 단체행동을 예고하면서 의료계에 더 큰 파도가 일 전망이다.

단, 14~17일 황금연휴 기간 동안에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급격하게 증가한 코로나19(COVID-19) 신규 확진자는 투쟁노선에 부담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도 나온다.

의협은 지난 14일 오후 3시 여의도공원 인근에서 '4대악 의료정책 저지를 위한 전국의사총파업 궐기대회'를 열었다.

의협은 이날 전국 각지에서 동시에 열린 집회에 서울 2만명, 부산 2000명, 광주·전남 1000명, 대구·경북 3600명, 대전 1000명, 제주 4000명 등 총 2만 8000여명의 의사가 참여한 것으로 추산했다(의대생·전공의 등 포함).

보건복지부가 집계한 궐기대회 당일 의원급 의료기관 신고 휴진율은 32.6%로, 전국 3만 3836개소 중 1만 1025개소에 해당하나 이는 휴가 목적을 별도로 구분하기 어려워 전체 휴진을 포함한 수치다.
 

의협·대전협 NEXT 단체행동 예고…21일부터

의협 최대집 회장은 14일 궐기대회에서 정부 측의 책임 있는 대답이 없을 시 전국의 총파업을 지속될 것임을 천명했다.

최 회장은 "제1차 파업 이후에 수용할 수 있는 답변을 정부가 내놓지 않는다면 제2차 전국의사 총파업을 단행하겠다"며 "다음 파업은 무기한 파업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 회장이 예고한 2차 전국의사 총파업은 오는 26일에서 28일까지 3일간이다.

이 같은 의협의 총파업 바통을 대전협이 이어 받았다.

대전협은 오는 21일부터 실시하는 젊은 의사 세 번째 단체행동 로드맵을 17일 공개했다.

사직서 작성까지 둔 초강수라는 게 눈에 띄는 점이다.

지난 7일 열린 젊은 의사 단체행동 시위 모습.
지난 7일 여의도공원 인근에서 개최된 젊은 의사 단체행동 시위 모습.

대전협의 세 번째 단체행동 슬로건은 '젊은의사 자가격리(병원과 거리두기)'로, 21일 오전 7시 인턴 및 4년차 레지던트 업무 중단을 시작으로 개시한다.

이후 22일 오전 7시에는 3년차 레지던트가, 23일 오전 7시에는 1년차와 2년차 레지던트가 업무를 중단하며 26일에는 의협의 제2차 전국의사 총파업에 힘을 싣기 위해 인턴과 4년차 레지던트가 시험 거부를 선언할 예정이다.

특히, 31일 오전 7시에는 30일을 기한으로 한 사직서 작성에 나선다.

즉, 필수 의료 유지 업무에 대한 부분만큼은 단위병원 내 협의를 거치도록 했으나 사실상 의협의 무기한 파업처럼 전공의도 무기한 업무중단에 돌입하는 것이다.

대전협 비상대책위원회는 "업무중단은 시작 시점부터 무기한이다"며 "모든 과 전공의는 연차사용 여부와 관계없이 전면 업무 중단을 하고 단체행동에 참여하되 병원의 필수 의료 유지 업무에 대한 부분은 단위병원 내 협의를 거칠 수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진자 수도권 중심으로 폭증…재유행 조짐

문제는 8월 14일~17일 황금연휴 기간 동안에 재유행 조짐을 보이기 시작한 코로나19(COVID-19)이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코로나19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17일 0시 기준)는 188명이며 이중 수도권 확진자(인천 제외)만 156명을 차지하고 있다.

8월 17일 9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현황

정부는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 서울과 경기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상향하고 거리두기 전국 확대 및 3단계 격상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방대본 정은경 본부장은 "대구·경북이나 이태원 클럽, 쿠팡 등의 집단감염에 비해 더 어렵다고 보고 있다"며 "현재 수도권의 유행상황은 6개월 동안 누적됐던 무증상·경증 감염자가 동시다발적으로 생기는 미분류 사례가 많아 위험도가 더 높다"고 강조했다.

이 때문에 의협과 대전협의 강경한 단체행동이 자칫 부메랑이 돼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4대악 의료정책 저지를 위해서는 일회성 파업이 아니라 연속성을 갖고 꾸준하게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지만 갑자기 코로나19 재유행 변수가 생긴 것은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1총괄조정관(왼쪽)과 중앙방역대책본부 정은경 본부장.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1총괄조정관(왼쪽)과 중앙방역대책본부 정은경 본부장.

그는 "자칫 잘못하면 국민에게 비난을 받을 수 있는 처지가 됐다"며 "급변하는 상황에 맞게 여러 가능성을 열어 둔 세밀하고 꼼꼼한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보건복지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도 의료계의 무기한 단체행동에 우려를 표했다.

중대본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지금의 코로나19 사안에 대해서 의료계도 많은 고민과 검토를 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남은 기간 동안에라도 진정성을 갖고 대화가 성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감염병 위험의 심각성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을 의사들은 집단행동이 국가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불행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서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고 대화에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대전협은 코로나19 재확산을 염두에 두고 단체행동의 수위를 조율 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대전협은 "그동안 항상 그래왔던 것처럼 단체행동 중에도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며 "21일 무기한 업무중단 돌입 후에도 지방자치단체와 긴밀히 협의해 선별진료소 등 방역 인력이 필요한 곳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겠다"고 약속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