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수술센터로 아시아·국내 최초 성과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이대서울병원은 비뇨의학과 로봇수술팀이 다빈치 단일공(SP) 로봇수술 100례를 달성했다고 11일 밝혔다.

비뇨의학과 단일 진료팀으로는 아시아와 국내 최초 성과라는 게 병원 측의 설명이다.

이대서울병원 비뇨의학과는 다빈치 단일공 로봇수술 시스템을 도입해 전립선암, 신장암 수술과 함께 장을 이용한 방광확장술 및 인공방광 형성술, 신요관절제술, 근치적방광절제술, 요로결설 제거술, 전립선비대증 등 다양한 수술을 실시하는 등 풍부한 수술사례를 축정하고 있다. 

이대서울병원은 비뇨의학과가 로봇수술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는 것은 국내 처음으로 로봇 비뇨기 재건수술 클리닉을 개설, 장기 기능까지 보조해 삶의 질을 개선하는 등 수술 효과를 극대화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대서울병원 김광현 교수(비뇨의학과)는 “다빈치 단일공 로봇수술은 다관절 손목 기능이 추가된 카메라로 보다 넓은 시야를 확보해 사각지대 없는 정밀한 수술이 가능하고, 수술에 필요한 기구를 한 개의 관(Cannula)에 장착해 보다 좁은 공간에서 세밀한 수술이 가능하다”며 “이대서울병원 비뇨의학과에서 운영하고 있는 로봇수술 시스템은 미국과 한국의 일부 로봇센터에서 운영되고 있는 최첨단 로봇수술 시스템으로 이대서울병원 비뇨의학과의 우수성을 입증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빈치 단일공 로봇수술 시스템은 수술부위를 단일 절개하기 때문에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수술부위 통증이 적고, 단일 절개창을 이용해 골반과 복강의 여러 부위를 제한 없이 세밀하고 수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환자 치료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