첩약 급여화 철회 등 5대 요구사항 발표...정부에 답변 요구
총파업 힘 싣는 개원의 집단행동 찬성 79%...전공의들도 '파업' 동참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의료계가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신설 등에 맞서 선언한 집단행동, 즉 '총파업'에 힘을 싣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첩약 급여화,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원격의료 등을 4대 악법으로 규정하며 대정부 요구사항을 발표, 오는 12일 정오까지 정부의 답변이 없을 시 14일 총파업을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의협은 지난 1일 △의대정원 확대 계획 즉각 철회 △공공의대 설립 계획 철회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철회 △비대면진료 육성책 중단 △코로나19(COVID-19) 극복을 위한 민관협력체제 구축 등 5대 대정부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이날 의협 최대집 회장은 "일방적이고 비민주적인 정책을 추진하는 정부의 독선을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며 "정부는 지체없이 의료계와 공식적인 협의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의협은 오는 12일 정오까지 정부가 5대 대정부 요구사항에 책임 있는 개선 조치가 없다면, 14일 '제1차 전국의사 총파업'을 단행할 방침이다. 

다만 총파업 당일 대규모 집회는 없을 전망이다. 

 

"총파업 찬성" 외치는 의료계 

의협의 총파업 드라이브에 의료계도 힘을 싣고 있다. 

의협이 전국 대의원 240명을 대상으로 총파업 여부에 대한 찬반을 묻는 서면결의를 진행한 결과, 207명의 참여자 중 79%(164명)가 '찬성'에 표를 던졌다. 반대와 기권은 43명에 불과했다. 

서면결의 결과에서 주목할 점은 대학병원 교수 직역의 투표 참여율이다. 

의협 대의원회 구성원 중 대한의학회를 대표하는 대의원은 50명인데, 이 가운데 43명이 서면결의에 답했다. 

전공의들도 파업에 동참, 오는 7일 응급실, 중환자실을 포함한 모든 업무를 중단키로 결정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최근 전국 대표자회의를 열고 7일 전국 모든 수련병원의 파업에 의결했다. 

특히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분만실, 투석실 등 필수유지업무 진료과 전공의도 포함됐다. 

아울러 오는 14일로 예고된 제1차 전국의사총파업에도 참여할 방침이다. 

대전협 박지현 회장은 "멈춰버린 의료에 심폐소생술을 하는 게 우리의 단체행동"이라며 "성공적인 단체행동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