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대유행 대비 국내 공급량 확보 만전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길리어드의 코로나19 치료제 베클루리주(렘데시비르)가 식약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현재 특례 수입을 통해 국내 공급되고 있는 길리어드사이언스의 코로나19 치료제 베클루리주(렘데시비르)를 품목 허가했다.

식약처는 그간 길리어드와 렘데시비르 제제의 안정적 공급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해 왔다.
지난 6월부터는 긴급한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우선적으로 국내 환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특례수입 승인을 통해 공급했다.

하지만, 최근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장기화 및 확산상황, 다른 국가의 품목허가를 통한 공급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국내 환자치료를 위한 지속적, 안정적인 물량 확보를 위해 수입품목 허가를 결정하게 됐다.

이번 베클루리주 허가는 조건부 허가로서, 식약처가 비임상시험 문헌자료 및 임상시험 중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임상적 개선과 안전성을 확인하고, 위해성관리계획을 검토했다.

이어, 식약처는 현재 국제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임상시험 최종 결과, 일부 제조·품질관리 기준(GMP) 자료, 추가 위해성 완화조치 등을 시판 후 제출하는 조건으로 신속하게 허가한 것이다.

이런 허가조건은 유럽, 일본 등 해외 규제당국에서 부여된 조건과 유사한 수준이며, 해당 업체에서는 허가 시 부과된 일정에 따라 관련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이의경 처장은 "이번 품목 허가는 국민 보건에 위협이 발생할 경우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의약품 공급 체계를 구축한 중요한 사례"라며 "현재 국내외에서 개발 중인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이 환자 치료를 위해 신속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임상시험 단계부터 허가에 이르는 전 과정에 총력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