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과 보건진료소장회 간담회 개최
건강증진 기능강화 및 보건진료 인력 직무교육 운영 등 논의

이미지출처: 포토파크닷컴
이미지출처: 포토파크닷컴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보건진료소가 지역사회 건강증진전담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한 방안 찾기 마련에 나섰다.

보건복지부는 한국건강증진개발원과 함께 23일 보건진료소장회 간담회를 개최했다.

학계, 보건진료소장, 유관기관 등 24명이 참석한 이번 간담회에서는 보건진료소 건강증진기능 강화를 위한 정책 방안을 논의하고 효과적인 보건진료 전담공무원 직무교육 운영을 위한 현장 의견이 공유됐다.

보건진료소장이란 근무지역으로 지정받은 보건의료 취약지역에서 경미한 의료행위를 제공할 수 있는 의료인을 말한다.

1981년부터 의료취약지 해소를 위해 257명의 보건진료소장이 배치된 이후 현재 1800여명이 전국 각지에서 근무 중이다.

복지부는 최근 보건의료 환경 변화에 따라 보건진료소의 진료 축소 및 건강증진 기능강화 등 역할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내다봤다.

복지부와 건강증진개발원은 이날 간담회 등을 통해 보건진료소의 건강증진사업 운영을 위한 지침을 마련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지난해 보건진료소 전담공무원 직무교육은 코로나19(COVID-19) 선별진료소 등 방역업무 현지 실습 과정 위주로 진행돼 임상실습과정이 축소 운영됐다.

따라서 이날 간담회에서는 2019년에 축소 운영된 직무교육의 보완방안 및 오는 11월부터 시작될 2020년 직무교육의 운영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복지부 건강정책과 배경택 과장은 "지금은 보건진료소의 기능과 역할이 일차보건의료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질병의 예방과 건강증진에 더욱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할 시기이므로 오늘 논의가 더욱 의미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건강증진개발원 조인성 원장도 "농어촌 보건의료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작점이 오늘 자리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실효성있는 건강정책 지원과 사업수행을 위해 전문성을 배양하고 정부, 학계, 현장 간의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