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협, 자정 차원 춘계학회현장 실무요원 투입

최근 리베이트를 받는 의사·약사 등에 대한 처벌 강화를 권고한 부방위의 리베이트 수수 근절대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의약품 거래 투명성 확보와 공정경쟁규약 준수를 위해 제약협회가 지도·감시 활동에 적극 나섰다.
 한국제약협회(회장 김정수)는 대한당뇨학회, 유럽고혈압학회 등 국내외에서 개최되는 2005년 춘계학술대회 현지조사 활동을 총 11차례에 걸쳐 실시할 계획이라고 최근 밝혔다.
 협회는 지난 14일 제주에서 열린 대한신경외과학회를 시작으로 대한가정의학회, 대한두경부외과연구회, 대한비뇨기과학회, 대한혈관외과학회 등이 개최되는 현지에 각각 3~4명의 공정경쟁협의회 실무요원을 투입한다.
 실무위원들은 학회가 열리는 현지에서 제약사들의 ▲골프 및 관광 지원 ▲향응 제공 ▲동반가족 지원 여부 등 각종 불공정거래행위를 조사하게 된다.
 또한 협회는 이와 별도로 공정경쟁규약 위반사실을 인지하거나 제보가 있을 경우에도 즉시 현지조사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제약협회 관계자는 "고도의 생명윤리와 도덕성이 요구되는 의사·약사·제약업계 모두가 유통부조리 추방에 앞장 서야 할 것"이라며 "이번 현지조사는 조사강도와 그 사후조치가 어느 때보다 강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월 발표된 부방위의 제도개선 권고안은 현재 의약품종합정보센터 설립 및 의약품 구매전용카드 도입을 위한 T/F팀이 가동되고,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 차등평가 실시 시기가 내년 6월로 잡혀지는 등 해당기관을 통해 분야별로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