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건강증진개발원, 음주 조장 환경개선 전문가 협의체 1차 회의 개최

이미지출처: 포토파크닷컴
이미지출처: 포토파크닷컴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생활 속 음주 폐해 예방 민·관·학 협의체를 출범하고 1차 회의를 최근 개최했다.

협의체는 지난 17일에 구성이 완료돼 운영 중에 있다.

협의체는 절주 문화 확산과 음주 조장 환경 개선을 위해 마련된 '음주폐해예방 실행계획(2018년)'에 따라 관계기관과 전문가의 논의를 통해 실행 전략을 마련하는 역할을 한다.

정신의학, 보건, 법학계, 교육, 홍보, 미디어, 방송계, 언론계, 시민단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14명이 참여해 2021년 6월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2018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19세 이상 성인의 월간 음주율은 2017년보다 다소 감소했으나, 여전히 10명 중 약 6명이 한 달에 1회 이상 음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혼술 증가, 온라인 주문을 통한 주류배달 서비스 확대 및 코로나블루 확산에 따른 알코올 의존 증가가 우려돼 이러한 환경 변화를 고려한 절주 문화 조성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협의체는 환경 변화를 고려해 △음주폐해예방 협의체 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주류광고 관련 규제 법령 개정 방향과 쟁점을 논의한 후 △일상에서 접하는 주류광고 및 미디어 음주 장면 모니터링 방향에 대해 머리를 맞댔다.

또한 앞으로 협의체를 정책, 모니터링, 교육·홍보 등 3개 세부 분과로 나눠 코로나19로 바뀐 환경 속에서 절주 문화 확산을 위한 의제(아젠다) 설정과 세부 추진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복지부 정신건강정책과 홍정익 과장은 "코로나블루 확산으로 혼술 등 음주 환경이 변화하고 있어, 음주조장환경 개선을 위한 전문가들의 다각적인 논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건강증진개발원 조인성 원장도 "이번 협의체를 통해 우리 사회의 음주문화에 대해 현실을 고려한 실증적인 전략이 도출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