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치료제 개발 노하우 및 GMP 시설 구축 역량 바탕...다양한 서비스 제공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차바이오텍(대표이사 오상훈)은 엑소코바이오와 지방 유래 중간엽줄기세포은행 구축 CDMO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차바이오텍은 CDMO 사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으며, 현재 줄기세포 치료제와 면역세포 치료제, 엑소좀 생산용 세포주 등 다양한 세포 치료제를 기반으로 한 CDMO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번 협업으로 세포 치료제 개발 벤처들이 겪는 고품질의 임상시험 우너료 생산 문제를 해결, 바이오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기업 간 상생협력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기대하고 있다. 

이번 계약으로 차바이오텍은 엑소코바이오에 지방 유래 중간엽줄기세포를 생산·공급하고, 엑소코바이오는 이를 활용해 아토피 피부염 등 염증성 질환 치료 엑소좀 치료제(EXO101) 개발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차바이오텍은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노하우 및 GMP 생산시설 구축·운영 역량을 바탕으로 세포 제조공정 구축, 보관관리, 품질평가 등 개발 전 과정에 걸친 기술기반 서비스를 비롯해 품질관리 시스템 구축, GMP 교육 등 생산 관련 서비스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엑소코바이오도 이번 협업으로 임상원료 생산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 신약개발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차바이오텍 오상훈 대표는 "엑소코바이오가 바이오신약을 조기 상업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생산 인프라 및 개발 노하우가 필요한 전문 바이오 기업들과의 파트너링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