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연구팀, 연구논문 게재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캐논메디칼(대표 김영준)은 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연구팀이 간질환을 단계별로 진단할 수 있는 초음파 기술 Liver Package와 CVI에 대한 연구 결과가 저널에 게재되면서 임상적 가치를 인정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캐논메디칼은 두 진단 기술은 만성 간질환부터 국소 간 병변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진단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으로, 간질환 통합 진단이 가능해졌다고 강조했다. 

우선 Liver Package는 캐논의 복부 영상 핵심 기술로, SWE(Shear Wave Elastography), SWD(Shear Wave Dispersion), ATI(Attenuation Imaging)를 갖고 선명한 영상과 정량화된 수치 데이터를 제공한다. 

기존에는 침습적 조직검사 방법으로 진행되던 지방간 염증 진단을 간 패키지를 사용하면 비침습적 방법으로 진단 가능하다. 

특히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 진단에 유용하다. 

서울대병원 이재영, 이동호 교수 연구팀(영상의학과)이 Liver Package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지방간 환자 구별이 가능했고 간 섬유화를 정확하게 진단한 한편, SWD 기술이 간 소엽 내 염증과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2018년부터 1년 6개월 동안 102명의 비알코올성지방간질환(NAFLD)를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 연구는 Clinical Gastroenterology and Hepatology에 게재됐다.

캐논메디칼에 따르면 서울대병원은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비알코올성지방간염에 대한 Risk Scoriing System을 자체 개발, 향후 비알코올성지방간질환 환자 중 비알코올성지방간염을 진단하는 데 사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조양증강 초음파영상(CEUS)과 조영벡터영상(CVI)를 병행할 때 진단력이 높아진다는 결과도 나왔다. 

서울대병원 이정민, 유정민 교수 연구팀(영상의학과)이 2019년 33명의 간 종양 환자를 대상으로 간세포암(HCC)과 비간세포암에 대한 CVI 특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조영증강초음파 영상을 단독으로 진행했을 때보다 CVI를 병행할 때 진단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Ultrasound in Medicine and Biology에 게재됐다.  

캐논메디칼 초음파사업본부 권지영 임상팀장은 "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Liver Package와 CVI가 간질환 진단에서 중요한 모멘텀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