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앱과 식물 기반 백신 개발 본격화...동물실험서 중화항체 생성 확인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한미사이언스(대표이사 임종윤)은 바이오앱과 그린바이오 기반 코로나19(COVID-19) 백신 개발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양사는 현재 다양한 코로나19 식물 백신 후보 항원 단백질을 생산 중이며, 이를 이용한 마우스, 기니피그 동물실험에서 높은 항체 반응을 확인했다. 

아울러 조선대의대 김동민 교수 연구팀도 바이오앱에서 생산한 항원과 큐라티스의 면역증강제를 이용해 마우스 2회 주사 면역 실험을 수행했다. 

그 결과 세포매개성 면역반응과 체액성 면역반응 활성화가 일어날 뿐 아니라 ELISA 방법으로 1만 6000배에서 양성 항체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

바이오앱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중화할 수 있는 중화항체 분석을 준비 중이며, 항체 수치로 볼 때 많은 양의 중화항체가 형성됐을 것으로 내다봤다. 

바이오앱 손은주 대표는 "식물에서 생산된 코로나19 항원 단백질의 백신 가능성을 입증한 첫 결과"라며 "페럿과 햄스터 동물모델을 이용한 공격접종 실험을 통해 바이러스 방어 효능을 분석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GSK는 메디카고와 식물 백신 개발 협력 소식을 발표한 바 있다. 이는 한미사이언스와 바이오앱이 공동개발 중인 식물유래 VLP(Virus Like Particle)와 같은 백신 형태다. 

메디카고는 전임상에서 높은 중화항체 반응을 확인, 임상 1상에 돌입했다.

백신 제작 기간을 6주 정도로 단축시켜 바이러스 변종이 발생해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한미사이언스는 "축적된 제약바이오 기술과 바이오앱의 혁신 식물 백신 기술이 융합된 COVID MDT 프로그램은 성공적인 첫 동물실험과 GSK의 경쟁 참여로 가속화됐다"며 "우리나라가 그린바이오 선두주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