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가주름 개선 임상 1, 3상 완료...연내 적응증 획득 목표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휴온스글로벌(대표 윤성태)은 자사 보툴리눔톡신 리즈톡스의 외안각 주름(눈가 주름) 개선에 대한 국내 임상 1상과 3상을 종료,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품목변경 허가를 신청했다고 3일 밝혔다. 

휴온스글로벌은 지난 2018년 8월 식약처로부터 리즈톡스의 중등도 또는 중증의 외안각 주름 개선에 대한 임상 1상과 3상 시험계획(IND)를 승인 받아 중앙대학교병원과 건국대학교병원에서 임상을 진행했다. 

휴온스글로벌은 중등증 이상의 외안각 주름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시험에서 리즈톡스가 외안각 주름 개선율에 있어 비열등한 효과를 입증했으며, 안전성 및 내약성 또한 확인했다.

휴온스글로벌은 리즈톡스의 품목변경 허가 신청 또한 완료했으며, 연내 외안각 주름 개선에 대한 적응증을 획득해 기존의 눈가주름 개선 적응증과 더불어 미용 시장을 강력하게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휴온스글로벌은 국내외 보툴리눔 톡신 시장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리즈톡스의 적응증 확대 및 신규 보툴리눔 톡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리즈톡스는 오는 2022년 식약처 허가를 목표로 뇌졸중 후 상지근육 경직 치료에 대한 임상 1상이 진행 중이며, 양성교근비대증(사각턱) 개선에 대한 임상 2상도 진행 중이다. 

중국에서는 미간주름 개선 임상 3상 IND 승인을 받고 임상 준비 중에 있다.

비독소 단백질을 제거하고 효능을 나타내는 150kDa 크기의 신경독소만을 정제, 면역 항체 형성 가능성을 낮춘 신규 보툴리눔 톡신 ‘HU-045’의 미간주름 개선에 대한 국내 임상 1상도 진행하고 있다.

휴온스글로벌 윤성태 부회장은 “외안각 주름 개선 적응증이 추가되면 미간주름 개선 과 더불어 미용영역에서 상당한 시너지가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며 “상지근육 경직, 사각턱 개선 등의 임상도 조속히 마무리해 국내 보툴리눔 톡신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넓혀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