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아이이노베이션과 GI-301 공동연구개발 및 라이선스 계약 체결

유한양행은 지아이이노베이션과 차세대 알레르기 치료제 공동연구개발 및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사진제공 : 유한양행)
유한양행은 지아이이노베이션과 차세대 알레르기 치료제 공동연구개발 및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사진제공 : 유한양행)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유한양행(대표 이정희)은 지아이이노베이션과 알레르기 질환 치료 후보물질 GI-301 융합단백질에 대한 공동연구개발 및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양사에 따르면 이번 라이선스 계약은 반환의무가 없는 계약금 200억원을 포함, 총 1조 4000억원 규모다. 

유한양행은 이번 계약을 통해 일본을 제외한 전 세계 GI-301에 대한 개발 및 사업화 권리를 획득한다. 

대부분의 알레르기 질환은 알레르기 유발물질에 노출 시 생성되는 IgE가 비만세포 또는 호염구와 결합하면서 히스타민 등을 분비하며 증상을 유발하게 된다. 

GI-301은 IgE 결합부위인 FcεRIα Extracellular Domain과 long-acting 기술(hybrid Fc)을 융합시킨 이중융합단백질신약으로 현재 연매출 4조를 기록하고 있는 IgE 항체 의약품 졸레어 대비 월등히 우수한 IgE 억제효과를 전임상 원숭이 실험에서 확인했다.

또 기존 IgE 항체기반 의약품의 대표 부작용인 항체-FcγR 수용체결합으로 발생하는 아낙필락시스쇼크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FcγR 수용체에 결합하지 않도록 설계됐다. 

졸레어를 비롯해 개발 중인 여러 항-IgE 항체 신약들이 혈중 IgE가 특히 더 높게 나타나는 아토피 환자의 임상에서 약효 입증에 실패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경쟁약물대비 높은 IgE 억제효과 및 안전성을 보이는 GI-301가 아토피, 만성염증 등의 다양한 알레르기성 질환에 우수한 치료효과를 나타낼 것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유한양행 이정희 사장은 “지아이이노베이션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천식, 만성 두드러기, 아토피 피부염, 음식물 알레르기의 4가지 핵심 질환을 모두 표적으로 삼는 차세대 알레르기 치료제를 개발하여 알레르기 질환으로 고통받는 모든 소아 및 성인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