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뇌혈관병원 장기육 교수팀, 중증 대동맥판막협착증 고령 환자 최소침습 타비시술 진행
전일 입원·당일 시술·다음날 퇴원으로 2박 3일 치료 가능해져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심뇌혈관병원의 타비팀(TAVI Team)이 26일 고령의 중증 대동맥판막협착증 환자에게 성공적으로 '최소침습 타비시술'을 시행했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심뇌혈관병원의 타비팀(TAVI Team)이 25일 고령의 중증 대동맥판막협착증 환자에게 성공적으로 '최소침습 타비시술'을 시행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심뇌혈관병원의 타비팀(TAVI Team)이 '최소침습 타비시술'에 성공했다.

최소침습 타비시술은 기존 타비시술보다 합병증을 최소화하고 조기 퇴원과 조기 일상행활 복귀를 돕는 시술이다. 

심뇌혈관병원 장기육 교수팀은 25일 고령의 87세 중증 대동맥판막협착증 남성 환자에게 성공적으로 최소침습 타비시술을 시행했고 환자는 26일 건강을 회복하고 퇴원했다.

평소 보행이 가능한 80세 이상의 고령 환자는 최소침습 타비시술을 받기 위해 전날 입원하고 당일 시술받으며 다음 날 퇴원할 수 있어, 2박 3일 치료가 가능해졌다.

타비시술은 70세 이상 고령이나 수술 위험성이 높은 중증 대동맥판막협착증 환자에서 가슴을 열지 않고 대퇴동맥을 통해 병든 대동맥 판막 부위에 카테터 시스템으로 인공판막을 위치시킨 후 풍선이나 자가 확장 시스템을 통해 건강한 판막을 삽입하는 치료법이다. 

시술이 도입된 초기에는 전신마취를 시행한 후 시술이 이뤄졌고, 시술 시 합병증 발생 여부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식도 안에 삽입 후 시행하는 경식도 심초음파 검사가 필요했다. 

하지만 타비 판막 시스템의 기술적 발전과 시술자의 경험이 쌓이면서 수면마취 후 시술이 가능해졌다. 타비 판막의 시술 직후 평가도 전신마취가 필요했던 경식도 심초음파가 아니라 가슴 위에서 검사하는 경흉부 심초음파가 가능해지면서 최소침습 타비시술이 도입됐다. 

병원 타비팀은 시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더욱 최소화하고 조기 퇴원과 조기 일상생활 복귀를 위해 모든 검사를 외래 진료 시 진행하고 적절성 평가 후 적합한 환자를 시술 전날 입원시키고 있다. 

시술 준비 과정에서 전과는 달리 허벅지 혈관을 하나만 사용하는데, 주로 우측 대퇴동맥을 천자 후 5.0mm에서 5.5mm의 도관을 삽입하고 그간 좌측 대퇴동맥을 통해 설치한 돼지꼬리 모양의 카테터를 우측 손목 혈관을 통해 삽입한다. 

우측 손목동맥은 지혈이 쉽고 혈관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허벅지 동맥에 비해 훨씬 낮다. 좌측 대퇴정맥을 통해 삽입하던 임시형 박동기를 삽입하지 않고 타비판막 도입을 위해 심장 내 위치시킨 가이드 와이어를 이용해 유도박동을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과거의 최소 침습 타비시술보다 더 침습성을 낮춰, 실제로는 허벅지 동맥을 한 곳만 이용하다 보니 허벅지 동맥을 사용해 시술하는 관상동맥 스텐트 삽입술과 거의 같은 수준의 침습성만 가지게 됐다. 이에 따라 평소 보행이 가능한 최소침습 타비시술을 받은 80세 이상의 고령 환자는 2박 3일의 치료가 가능해졌다.

장기육 교수는 "최소침습 타비시술은 심뇌혈관 중재시술에서 최고 난도 시술 중 하나다. 병원의 위상과 환자의 안전을 위해 한국의 타비시술을 세계에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환우들의 보다 짧은 입원기간과 일상으로의 복귀를 위해 더 많은 고민과 연구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