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제약-인제대 고효율 약물전달기술 개발 MOU 체결
대원제약-인제대 고효율 약물전달기술 개발 MOU 체결
  • 양영구 기자
  • 승인 2020.06.30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바이오 산업 핵심 기술개발 사업' 국책과제 선정
대원제약은 인제대학교와 고효율 약물전달기술 공동연구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사진제공 : 대원제약)
대원제약은 인제대학교와 고효율 약물전달기술 공동연구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사진제공 : 대원제약)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대원제약(대표 백승열)은 인제대학교 링크플러스사업단과 고효율 약물전달 기술개발 공동연구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대원제약과 인제대의 이번 공동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020년 바이오 산업 핵심 기술 개발 사업 분야의 콘택트렌즈를 이용한 고효율 약물 전달 기술 개발 신규 국책 과제로 선정, 5년간 정부 지원을 받아 제품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이번 연구는 의약품과 디바이스를 결합한 융복합 제품 개발로, 콘텍트렌즈 적용 신개념 안구건조증 치료제를 개발하는 과제다. 

콘택트렌즈 내에 약물이 주입돼 있어, 눈에 착용하기만 하면 렌즈로부터 약물이 서서히 방출되는 형태를 띤다.

기존 점안액은 80% 가량이 눈물에 의해 소실되기 때문에 약효가 온전히 발휘되기 어려운 점이 있는 반면, 렌즈는 약효가 90% 이상 발휘되며 착용 중 지속적으로 서서히 방출됨으로써 약효가 오래 지속되고 수시로 점안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줄일 수 있다.

특히 눈에 직접 주사해야 하는 주사제 약물의 경우 통증이나 거부감 등이 크기 때문에 이를 콘택트렌즈로 대체했을 때 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양 측은 이 기술을 바이오 의약품으로 확장,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안구 적용 바이오 의약품의 경우 주사제형으로 투여되고 있는 만큼, 이 기술을 활용할 경우 투여 시 거부감을 획기적으로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대원제약 백승열 부회장은 “인제대학교의 고효율 약물 전달 기술과 대원제약의 개발 경험이 접목된 신규 기술 개발을 위한 상호 협력을 기대한다”며 “본 협약식이 지속 가능한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