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이후 2019년까지…조직 혁신 위한 다양한 노력 성과 인정 받아

국민건강보험공단 전경
국민건강보험공단 전경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기획재정부에서 주관하는 공공기관 대상 2019년도 경영평가에서 5년 연속 우수등급(A)을 달성했다.

공공기관 경영평가는 기관의 종합적인 실적을 평가 할 수 있도록 경영전략 및 리더십 등의 경영관리부문과 기관별 주요사업 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매년 교수, 회계사, 변호사 등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에서 평가를 하고 있다.

2019년도 경영실적 평가는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를 공공성과 효율성'을 함께 평가하고 '안전과 윤리경영'에 대해 특히 중요하게 평가했다.

이에 건보공단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사회재난 대응 등 국민안전 관련 사회적 가치 실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2015년 이후 5년 연속 우수기관에 오르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번 평가결과에 대해 건보공단은 국민 안전 등 정부가 주도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의 가시적 성과, 보장성 강화를 통한 국민부담 완화 노력, 조직 혁신을 위한 다양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은 것으로 분석했다.

대표적 사례로 든 것이 △건강보험료 공정부과 실현 △보장성 강화로 국민의료비 부담 완화 △전 생애 건강검진 및 맞춤형 건강서비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으로 사회 안전망 강화 △공공기관 최초 종합청렴도 5년 연속 최우수기관 달성 △국민 참여 확대 통한 국민중심 서비스 강화 등이다.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공단이 선도적으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제도개선을 통해 국민편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를 평가받게 돼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안정적 재정관리 및 혁신경영을 통해 '병원비 걱정 없는 든든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