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삼성병원 류승호 교수팀, 비음주군 대비 1.15배 높아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가벼운 음주로도 섬유화가 동반되는 지방간이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제시돼 적당한 음주는 괜찮다는 인식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강북삼성병원 코호트연구소 류스호·장유수 교수, 소화기내과 조용균 교수 공동 연구팀은 2002년부터 2017년까지 건강검진을 받은 18세 이상 성인 남녀 중 비알코올 지방간이 없는 19만 48명을 4.1년간 추적 조사를 진행한 결과, 소량의 음주로도 섬유화가 동반된 지방간이 발생하는 것을 밝혀냈다.

비알코올 지방간은 술을 많이 마시지 않아도 간에 지방이 쌓이는 질환으로, 다양한 간 질환으로 인해 간세포가 파괴돼 염증을 일으키는 지방간염, 간 섬유증, 간경변증 및 간암으로 진행될 수 있다.

그동안 과음이 간 질환을 일으킨다는 사실은 많이 알려져 있으나, 소량의 알코올 섭취가 미치는 영향력은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연구팀은 소량의 알코올 섭취가 지방간 발생 및 섬유화가 동반된 지방간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연구팀은 19만 48명을 ▲비음주(0g/일) ▲가벼운 음주(1~10g/일 미만) ▲적당량 음주(남:10~30g/일 미만, 여: 10~20g/일 미만) 그룹으로 나눴다. 

지방간의 진단은 복부초음파 검사상 지방간 소견을 보이는 경우로 정의했으며, 간 섬유화 진행 정도는 FIB-4, NFS 지표를 통해 확인했다. 

추적 관찰해 지방간 발병률을 비교한 결과, 섬유화가 동반되지 않은 단순 지방간 발생 위험 비율은 비 음주군과 비교해 ▲가벼운 음주군 0.93배 ▲적당량 음주군 0.90배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간 섬유화가 동반된 지방간의 발생 위험 비율은 비 음주군에 비해 ▲가벼운 음주군 1.15배 ▲적당량 음주군 1.49배로 나타나 음주량 증가에 따라 심한 지방간 발생이 증가했다.

강북삼성병원 장유수 교수는 "알코올 섭취로 인한 단순 지방간의 경우 수일~1주의 일시적인 금주로도 좋아질 수 있다. 하지만 단순 지방간을 넘어 섬유화가 된다면 일시적인 금주로 호전되지 않을 수 있다"며 "이번 연구에서는 심한 지방간으로 볼 수 있는 섬유화가 동반된 지방간의 경우, 소량 음주로도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음을 밝혔고, 지방간 예방을 위해서는 소량의 음주도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강북삼성병원 조용균 교수는 "지방간 섬유화의 경우 실제 간 경화와 간 질환으로 인한 사망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며 "평소 예방이 중요한데 지방간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음주를 피하고, 정상 체중을 유지하며 정기적인 검진을 권장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간 학회 대표 학술지인 Hepatology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