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 국무회의 통과…코로나19 2차 유행 대비해 역량 강화 기대

질병관리본부 건물 전경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보건복지부가 질병관리본부의 질병관리청 승격이 의미 있는 진전이라고 언급했다.

하반기 코로나19(COVID-19) 재유행을 대비해 질병관리청 승격은 반드시 필요하고 시급한 과제라는 것이다.

보건복지부 김강립 차관은 1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언급했다.

김 차관에 따르면 질본을 질병청으로 승격하는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지난 16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법률안에는 질본의 감염병 대응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확보하고 인력과 예산을 확충해 역량을 보다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김 차관은 하반기에 발생할 수 있는 코로나19 2차 대유행을 고려할 때 질병청의 승격과 역량 강화는 국가적으로 꼭 필요하고 시급한 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우리나라 감염병 대응체계의 발전을 위한 의미 있는 진전이 이번 질본의 질병청 승격"이라며 "복지부와 질본은 코로나19 유행 초기부터 지금까지 한 마음으로 긴밀하게 협력해 최선의 방역대응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행정안전부와 함께 세부조직과 기능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질병청이 감염병 대응체계의 컨트롤타워로서 충분한 기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어 "앞으로도 질병청과 한 치의 방심도 하지 않고 최선의 방역정책을 수립·집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수도권 내 확진자 급증 대비 의료자원 5개 분야로 나눠 점검 예정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1총괄조정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1총괄조정관

이날 브리핑에서 중대본은 코로나19의 수도권 내 확진자 급증을 대비해 의료자원을 병상, 인력, 물자, 검사, 이송 등 5개 분야로 나눠 점검하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우선, 중환자 병상 확보를 위해 전국 중환자 병상 활용 외에 거점전담병원의 병상 일부 전환 및 일반음압병상 중환자 장비 설치 등을 준비한다.

중등증 환자는 수도권 외에 인접 지역 감염병 전담병원까지 활용하며 경증·무증상 환자를 위해 생활치료센터의 추가 확보를 추진한다.

인력은 군병원·보건소·공공병원 등에서 근무하는 공공분야 의료진뿐만 아니라 자원봉사자 모집 등을 통한 민간 의료진의 추가 배치를 준비한다.

개인보호구 등 방역 물자와 검사시약은 비상시를 대비해 비축 중이며 시도별 선별진료 권역지원팀 운영 및 1일 검사역량 확대 등 검사 인프라 강화도 추진 중이다.

아울러 환자 이송을 위해서 수도권 이외 지역의 소방청 이송인력과 장비를 집중 투입해 대응할 방침이다.

중대본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중대본과 공동 방역체계를 지난 4월부터 준비하고 있는 서울·인천·경기도는 운영 지침을 조속히 확정하고 환자 급증에 대비한 공동대응계획을 정밀하게 검증하는 등 실효성 있는 대응 체계를 마련해 나갈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