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연내 슬관절치환술 중심 수혈 적정성평가 시행 예정
政, 환자혈액관리 체계 구축 위한 방안 모색 중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고령사회로 진입한 대한민국의 헌혈량은 감소하고 있지만, 고령화와 암, 중증질환의 증가로 인해 혈액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고령화로 인해 헌혈을 할 수 있는 젊은 세대가 줄어들면서 헌혈 재고량에 빨간불이 켜지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5월 15일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헌혈자 감소로 인해 헌혈보유량이 2.5일까지 떨어지는 주의단계로 진입해 헌혈 동참 안내 문자를 발송하기도 했다. 그 결과, 현재 헌혈보유량은 4.5일 수준까지 올라왔지만, 여전히 수급 불안정은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헌혈량의 안정적 수급 정책에서 혈액 사용량 관리 정책으로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본지는 6월 14일 헌혈의 날을 맞아 소중한 혈액자원이 안전하고 적정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국내 수혈치료 개선 방향과 정책 변화의 필요성을 짚어봤다.

우리나라의 헌혈률은 2018년 기준 5.6%로 대만 11%(2016년)을 제외하고, 미국 3.9%(2015년), 일본 4%(2015년), 프랑스 2.4%(2016년), 핀란드 3.7%(2016년), 싱가포르 2.2%(2016년) 등 선진국과 비교해 높은 상황이지만 인구당 혈액 사용량이 많아 수급 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선진국들은 2013년부터 환자혈액관리(PBM)를 통해 국가차원의 혈액재고와 사용량 정보감시 및 통제 시스템을 도입해 혈액 사용량을 감소시키고 있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는 제도 자체가 부재한 상태.

선진국 수혈공급량 줄이는데…우리나라는 증가세

인구 1000명당 적혈구 제제 공급량(유닛)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지난 2011년 40.7유닛에서 2015년 41.0유닛으로 증가한 반면, 호주는 2011년 35.8유닛에서 2015년 27.0유닛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네덜란드 역시 2011년 32.6유닛 사용에서 2015년 25.3유닛으로 사용량을 줄여가고 있다.

캐나다와 일본은 적혈구 제제 자체를 적게 투여하고 있다. 각각 2011년 24.1유닛과 27.3유닛에서 2015년 21.1유닛과 26.3유닛으로 사용량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한국만 수혈 공급량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

선진국들은 자율적으로 수혈치료 패러다임을 전환시키고 있다. 일례로 수혈량이 감소한 호주는 서호주 병원에서는 수혈량을 줄여 수술하고, 동호주는 기존 수혈량을 유지한 채 수술한 결과를 바탕으로 치료 효과 및 의료비 변화를 비교했다. 연구결과, 수혈을 줄인 서호주 병원들의 입원기간과 수혈 관련 합병증이 아닌 일반 합병증이 감소했으며, 의료비도 절감된 것으로 나타나 호주의 수혈치료 정책 변화가 일어난 계기가 됐다.

위기에 빠져 있는 혈액관리는 공급과 수요 측면 모두에서 이뤄져야 한다. 공급 측면은 헌혈의 안정적 유지가 필요하지만, 고령사회로 진입하면서 헌혈인구 자체가 감소하고 있어 헌혈량 감소는 필연적이다. 그래서 헌혈을 통해 얻을 수밖에 없는 소중한 자원인 혈액을 안전하고 적정하게 관리하는 적정수혈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절실하다. 수혈은 20세기 ABO 혈액형이 발견되면서 출혈에 의한 사망에 대한 의료진의 부담이 줄어들면서 수술에서 수혈은 표준치료로 활용됐다. 하지만, 수혈에 대한 감염 부작용과 환자 예후 등 치료성적이 적정수혈보다 좋지 않다는 보고들이 나오면서 혈액관리가 안전하고 신중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인식 변화가 일어나게 됐다.

우리나라도 환자혈액관리 시동

지난해 개정돼 오는 12월 4일부터 시행되는 혈액관리법에 따르면, 병원은 수혈관리실을 의무적으로 설치하고 전담 의료인력을 배치해야 한다. 적용대상 의료기관 범위 등 기준은 복지부가 오는 12월 시행규칙을 마련할 예정이다. 수혈관리실 역할은 수혈관리위원회 운영과 적정 재고 관리, 진료과 간 협업과 수혈 전 검사 관리 등을 수행하고, 부적합 수혈사고 예방을 위한 수혈 지침 및 원내 전산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복지부는 혈액관리법 시행과 함께 혈액 사용량 관리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복지부의 혈액 적용사용 관리체계 핵심은 의료기관의 환자혈액관리 체계 구축이다.

올해부터 PBM 시범사업…가이드라인 마련도

복지부에 따르면, 의료기관 환자혈액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의료기관 내 수혈관리실을 설치하고, 전산시스템 개발 및 2020년부터 3년간 PBM 시범사업을 통해 PBM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런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건강보험 수가 및 의료기관 인증에 환자혈액관리 체계 구축을 반영할 예정이며, 수혈 적정성 평가를 활용할 방침이다.

복지부 생명윤리정책과 하태길 과장은 "혈액관리정책은 기존 공급혈액원 중심의 단기 헌혈제고 방안보다 사용량 관리 및 헌혈체계 개편 등 근본적인 대책으로 중장기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2022년까지 일부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PBM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향후 PBM 관리를 위해 의료기관에 확산시킬 호환 가능한 전산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PBM 시범사업 후 2016년에 개정된 수혈 가이드라인을 확대 개선해 PBM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수혈 대체치료를 위한 고용량 정맥 철분제 및 치료재료에 대한 건강보험 급여화 필요성을 건강보험 부서에 건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혈 적정성 평가는 올해 내 슬관절치환술을 중심으로 수혈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진행될 예정이지만,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정확한 평가 시행 일자는 나오지 않고 있다. 심사평가원 평가2부 곽애란 팀장은 수혈 적정성 평가와 관련해 정확한 시행 일자는 아직 미정이지만, 연내 진행할 예정이라며, 평가를 위한 세부적인 항목 구성은 시행 2개월 전에 공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곽 팀장은 이어 "예비평가 당시 적용됐던 항목을 바탕으로 전문가들과 구체적인 적용 항목들을 논의하고 있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