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국회도서관에서 '코로나19, 2차 대유행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 주제로 토론회 개최

3일 국회도서관에서 ‘코로나19, 2차 대유행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3일 국회도서관에서 ‘코로나19, 2차 대유행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메디칼업저버 송인하 기자] 코로나19(COVID-19) 2차 대유행이 예측되는 가운데 장기적인 정책 마련이 빠른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3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코로나19, 2차 대유행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 토론회에서 의료계 전문가들은 현재 감염병 관리 체계만으로 코로나19 장기화를 대비하는 것은 역부족이라며, 공중보건 인프라 구축과 의료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회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사태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 5개월 된 현시점에서 K-방역을 성공 사례로 보는 것은 이른 판단이라고 입을 모았다. 장기적인 정책이 없어 많은 의료인이 현장에서 고충을 겪고 있다는 지적이다.

서울성모병원 김석찬 교수(호흡기내과)는 "대구 지역에서 감염병 확산이 일어났을 때 호흡기내과 전문의나 중환자를 보는 의사들이 코로나19 환자 현황에 대한 자료를 얻을 수 없어 전국 음압병원을 통합해 직접 집계했다"며 "중앙과 현장을 연결하는 임상 컨트롤타워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한국역학회 김동현 회장은 여러 지역에서 코로나19가 동시에 집단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공중보건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시군구 단위로 인력 배치와 교육을 실시해 지역보건소 자체 역학 조사기능을 강화해야한다"며 "중앙과 지방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해 지역 중심 방역대응 능력을 키워야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장기화에 대응하려면 현재 인력만으로 불충분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가천대길병원 엄중식 교수(감염내과)는 "의료 현장에 의사와 간호사뿐만 아니라 보안, 행정, 진료 보조, 폐기물 관리 등 많은 인력이 필요하지만 추가 채용을 못하고 있어 장시간 노동으로 위험이 증가한다"며 "장비를 사고 시설을 만드는 건 보상이 되지만 추가 인력 채용은 보상이 안 된다"고 말했다.

이에 전문가들은 의료 인력 강화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현실적으로 개인과 병원에 제도적 지원 및 보상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중지를 모았다. 

비코로나19 질환 환자를 위한 대책 마련도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현재 의료 인력이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집중되면서 전세계적으로 다른 질환의 사망자는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코로나19 관련 직간접 초과사망자는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했다. 

대한감염학회 백경란 이사장은 "코로나19 진료와 일반 진료가 양립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코로나19 환자를 중증도에 따라 치료하고 비코로나19 질환 환자의 응급치료와 수술, 분만 등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는 시스템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단기적으로 중환자실과 수술실, 분만실, 소아전담 병상수를 확충하고 장기적으로 국가감염병원을 설립해야 한다"며 "중환자 치료 인력과 개인보호구 등 의료장비 확충 방안도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