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현 감염관리실장, 15분간 연자로 나서…코로나19 발생 전후 기간의 감염관리 정책 설명

은평성모병원 최정현 감염관리실장은 8일 'Patient safety implications during the COVID-19 pandemic'를 주제로 개최된 WHO 웹세미나에서 환자안전을 주제로 감염관리 정책을 설명했다.
▲은평성모병원 최정현 감염관리실장은 8일 'Patient safety implications during the COVID-19 pandemic'를 주제로 개최된 WHO 웹세미나에서 환자안전을 주제로 감염관리 정책을 설명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병원장 권순용)이 세계보건기구(WHO)를 통해 코로나19(COVID-19)가 대유행 하는 동안 환자안전 대응전략을 전 세계 보건의료 관계자들과 공유했다. 

은평성모병원 최정현 감염관리실장(감염내과 교수)은 8일 WHO가 'Patient safety implications during the COVID-19 pandemic'을 주제로 개최한 웹세미나(Web Seminar, 이하 웨비나)에 대한민국 대표 연자로 나서 15분간 강연했다. 

WHO가 코로나19 환자안전을 주제로 처음 진행한 이번 웨비나는 감염병 예방과 통제에 치중했던 기존의 논의를 넘어 의료 전문가들의 실제 경험과 모범적인 대응 사례를 통해 코로나19가 환자들의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집중적으로 논의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최정현 실장은 이날 발표에서 은평성모병원의 확진자 치료병동과 일반병동, 외래진료, 검사실 및 수술실 인프라와 코로나19 대응 프로토콜을 집중적으로 설명했다. 

또 키오스크를 통한 문진, 발열체크, 선별진료소 및 안심진료소 운영 등 호흡기 환자와 비호흡기 환자의 동선 분리 노하우를 비롯해 종합상황실 운영, 교직원 교육, 대응훈련, 소독 및 방역, 감염관리감시단 활동 등에 대한 경험도 함께 공유했다. 

이어 입원 환자와 보호자에 대한 코로나19 검사 시행, 응급환자 치료 지연, 전화처방, 교직원들의 업무가중과 불안감, 보호장구 등 물자 부족과 그에 대한 대응에 대해서도 현장 경험을 전달하며 웨비나 참석자들과 의견을 나눴다. 

최 실장은 "코로나19가 환자와 의료종사자 모두에게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과 범위는 생각보다 크다. 특히 환자들의 안전에 미치는 위협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끝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현장에서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병원 내 클린존을 유지하고 고도로 숙련된 인력을 확보하는 등 2차 대유행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