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방전달시스템 연동돼 실시한 환자의료정보가 반영될 수 있도록 설계

[메디칼업저버 전규식 기자] 한림대강남성심병원과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이 병원 처방전달시스템(OCS)를 연동한 환자 맞춤형 AI 챗봇 '한림스마트봇'을 도입해 운영 중이라고 27일 밝혔다.

한림스마트봇은 기존 환자용 고객가이드맵·카카오톡 및 네이버 톡톡 플랫폼으로 이용할 수 있어 사용자의 접근성이 편리하다.

특히 국내 의료기관 최초 처방전달시스템(OCS)이 연동돼 실시간 환자의료정보가 반영될 수 있도록 설계해 환자 개인 맞춤형 서비스에 최적화됐다.

한림스마트봇을 이용하면 자연어처리 기술로 학습한 알고리즘을 활용해 병원 이용 전반부터 진료시간표, 진료과 정보, 교수진 소개 등을 확인하거나 검색어로 찾을 수 있다.

또한 차별화된 챗봇 기능으로 교수의 학회 참석 및 휴가 등의 변동 사항이 실시간 반영된 진료 정보를 보는 것이 가능하다.

외래환자는 실제 예약된 외래진료 및 검사를 24시간 스마트폰으로 변경·취소가 가능하며 신용카드와 한림페이를 통해 진료비 수납 등의 업무를 앱이나 고객센터를 통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다.

특히 입원 환자는 담당 교수의 회진 시간, 복약 안내, 식단 메뉴 선택, 검사 안내 및 주의사항 등의 각종 알림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선택 가능하다.

한림스마트봇은 한림대강남성심, 한림대동탄성심과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맺고 있는 사용자가 기존 알림톡 서비스에서 챗봇 사용에 대한 안내를 받도록 하고 카카오톡 친구 추가에서 두 병원을 각각 검색해 친구 추가를 맺으면 이용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증 절차를 최소화한 전화번호 인증만으로 병원 의료 정보 시스템에 등록된 본인과 가족의 외래·입원 등 의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림대강남성심 이영구 병원장은 "우리 병원은 한림스마트봇 도입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도적으로 대응하며 디지털·스마트 병원으로 거듭나고 있다"며 "환자가 한림스마트봇으로 진료 예약 변경·취소 업무,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응대 및 안내 등을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실제 한림스마트봇을 이용해본 환자는 "한림스마트봇 하나로 병원의 모든 정보를 24시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며 "전에는 진료 예약을 변경하려고 콜센터로 전화를 걸어 대기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알림톡에 온 챗봇 버튼을 눌러 단 1분 만에 진료예약을 변경했다"고 이용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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