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의대 김동욱교수팀

인간배아줄기세포로부터 도파민 신경세포를 효율적으로 분화수율이 높은 대량생산하는 방법이 우리나라 의학자에 의해 개발돼 파킨슨병 치료에 새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과학기술부 세포응용연구사업단의 연세의대 김동욱교수·제일약품 조명수박사팀은 최근 인간 배아줄기세포로부터 도파민 신경세포를 대량으로 생산하는 원천기술을 개발, 미국 국립과학원 회보(PNAS) 최신호에 주요 논문으로 소개됐다고 밝혔다. 또 이 연구성과를 국내외에 특허 출원했다.

김교수팀은 인간 배아줄기세포에서 삼배엽으로 구성된 배아체를 만들고 이로부터 신경전구세포만을 선별한 후 이 세포를 이용하여 구형으로 된 순수 신경전구체 덩어리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를 연속으로 배양함으로써 신경전구체를 대량 생산했으며, 이렇게 얻어진 신경전구체에 신호유도물질을 처리함으로써 고효율 도파민 신경세포로 분화가 가능했다.

지금까지 밝혀진 도파민의 세계 최고 분화 수율은 약 60~70%대였지만 김교수팀은 80%대가 넘는 최고 순도를 보이고 있다.

김교수팀의 고순도 도파민 신경세포를 실제 파킨슨 쥐 모델 26마리에 이식했을 때 기형종(테라토마)을 생성하지 않았고 3가지 행동 테스트에서 파킨슨 증상의 회복을 가져와 유효성이 입증됐다.
도파민은 뇌에서 주로 신경충격의 전달을 억제하는 신경전달물질로 부족할 경우 파킨슨병에 걸리게 된다.
한편 김 교수팀은 생쥐 배아줄기세포에서도 세계 최고 순도의(90%) 도파민 신경세포 생산에 성공하여 Stem Cells지에 관련 연구성과를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