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구팀 체계적 문헌고찰 결과, 비만하지 않은 환자 전세계 약 40% 차지

[메디칼업저버 송인하 기자] 비만은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NAFLD)의 원인으로 지목되지만, 실제 임상에서는 비만하지 않은 환자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미국 스탠포드대학병원 Qing Ye 교수 연구팀이 체계적 문헌 고찰을 통해 전세계 NAFLD 유병률을 확인한 결과, NAFLD 환자 10명 중 4명은 비만하지 않았다. 

NAFLD는 일반적으로 비만과 연관됐다고 알려졌지만 비만하지 않은 사람들에서도 늘어나고 있다고 보고된다.

이미지출처:포토파크닷컴
이미지출처:포토파크닷컴

연구팀은 전세계적으로 비만하지 않은 NAFLD의 유병률, 발생률, 장기간 예후 등을 파악하기 위해 체계적 문헌 고찰과 메타분석을 실시했다.

주요 의학데이터베이스인 PubMed, Embase, Scopus, 코크란라이브러리(Cochrane Library)에서 연구 시점부터 2019년 5월까지 언어 제한 없이 관련 논문을 검색했다. 

24개 국가 또는 지역에서 진행된 연구 93개가 분석에 포함됐다. 이 중 84개 연구는 유병률 분석에, 5개는 발생률 분석에, 8개는 예후 분석에 활용했다. 

연구에서는 1차 종료점으로 NAFLD 환자군에서 비만하지 않은 환자 유병률과 일반인에서 비만하지 않은 NAFLD 환자의 유병률을 확인했다. 또 비만하지 않은 군에서 NAFLD 발생률, 비만하지 않은 NAFLD 환자군에서 장기간 예후를 평가했다.
 
이와 함께 비만하지 않은 NAFLD 환자 개개인의 인구통계학적, 임상적, 조직학적 특징을 파악했다.

분석 결과, NAFLD 환자군에서 마른 사람은 19.2%, 비만하지 않은 사람은 40.8%였다. 일반인에서 비만하지 않은 NAFLD 환자의 유병률은 국가간 차이를 보였다.

말레이시아, 파키스탄 등 국가에서 비만하지 않은 NAFLD 유병률은 25% 미만이었고 호주, 멕시코, 스웨덴 등 국가에서는 50% 이상이었다. 일반인에서 비만하지 않은 NAFLD 환자는 12.1%, 마른 환자는 5.1%였다. 

이어 NAFLD 발생률을 평가한 결과, 연구 시점 NAFLD가 없었던 비만하지 않은 군에서 NAFLD 발생률은 1000인년(person-years)당 24.6명이었다. 

비만하지 않은 NAFLD 환자군은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39%), 2단계 이상의 유의미한 간 섬유화(29.2%), 간경화(3.2%)를 동반했다.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률은 1000인년당 12.1명이었고  간 관련 사망 4.1명, 심혈관질환 관련 사망 4명이었다. 아울러 당뇨병 또는 심혈관질환, 고혈압 등이 새롭게 발병한 환자는 각각 1000인년당 12.6명, 18.7명, 56.1명이었다. 

단 대부분 연구는 이질성(heterogeneity)이 높았다. 

Qing Ye 교수는 "전세계 NAFLD 환자군의 약 40%는 비만하지 않았고, 이들은 장기적으로 상당한 간 또는 간과 관련 없는 질환을 동반했다"며 "이번 결과는 NAFLD 선별검사 대상에 비만이 유일한 기준이 아님을 시사한다. NAFLD 치료제 임상시험에는 전체 체질량 지수(BMI)에 대한 환자들을 포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The Lancet Gastroenterology and Hepatology 5월 12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