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단체연합회, 14일 오노약품공업 앞서 기자회견
정부 신속한 건강보험 급여화 추진 요구

[메디칼업저버 신형주]면역항암제 옵디보와 키트루다 건강보험 급여기준 확대를 위한 한국오노·BMS, 한국MSD에 합리적인 재정분담안 마련을 촉구하는 환자단체연합회의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환자단체연합회는 14일 한국오노약품공업 앞에서 재정 당국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면역항암제 재정분담 방안 마련을 요구하고, 재정당국과 제약사 간 힘겨루기로 더 이상 암환자들이 피해 보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환자단체연합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생명과 직결된 면역항암제 옵디보와 키트루다의 건강보험 급여기준 확대를 위해 한국오노·BMS와 한국MSD는 합리적인 재정분담 방안을 마련하고, 정부는 신속한 건강보험 급여화를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환자단체연합회는 "고액의 약값 때문에 환자들은 절망하고 있다"며 "최근 시판되는 신약의 한 달 약값은 보통 수백만원에서 천만원이 넘는 경우가 적지 않다. 1회 치료에 수천만원, 심지어 수억원 하는 신약도 있어 살인적인 약값"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유전무병, 무전유병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지경"이라며 "현재 비소세포폐암에 옵디보, 키트루다, 티쎈트릭, 흑색종에 옵디보, 키트루다, 방광암에 티쎈트릭이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있지만, 그 이외 모든 적응증의 면역항암제는 모두 비급여이고, 한 달 약값으로 평균 300~1600만원을 지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환자단체연합회는 "암으로 투병중이지만 경제적 능력이 되지 않은 저소득층 환자들이나 민간의료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환자들도 건강보험료를 내고 있다"며 "이들도 치료효과가 있지만 고액의 약값이 필요할 때는 당연히 건강보험으로 신약 치료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연합회는 "헌법상 기본권인 생명과 직결된 신약 접근권을 보장받도록 하고 있고, 국가는 그런 국민들을 보호하도록 하고 있다"며 "생명과 직결된 면역항암제를 신속히 건강보험 급여화해 생사의 기로에 서 있는 암환자를 살리는 것에 재정당국과 제약사의 이해관계는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하지만, 높은 약값을 받으려는 제약사와 건강보험 재정을 절약하려는 재정당국은 현재 면역항암제 건강보험 급여기준 확대를 놓고 한 치의 양보도 없는 대치상태를 이어오고 있다.

심지어, 지난 4월 29일 열린 암질환심의위원회는 면역항암제 옵디보에 대해 호지킨림프종과 두경부암 2개 적응증에 대한 건강보험 급여기준만 수용했고, 신장암과 위암에 대해서는 수용하지 않았다.

특히, 키트루다에 대한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 급여기준 확대도 수용하지 않았으며, 제약사에 대해 합리적인 재정분담 방안 마련을 요청한 상태이다.

이에, 환자단체연합회는 "제약사는 신약을 개발하고 시판하는 이유가 생명을 살리는 것이라면 재정당국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재정분담 방안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재정당국과 제약사의 힘겨루기에 환자가 더 이상 피해를 보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