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내과의사회 박근태 회장 취임 일성...'보건부' 독립도 주장 

대한개원내과의사회는 10일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춘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원격의료 확대 정책을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강조했다.
대한개원내과의사회는 10일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춘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원격의료 확대 정책을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강조했다.
왼쪽부터 곽경근 총무이사, 박근태 회장, 신창록 보험정책단장,  이정용 부회장.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코로나19(COVID-19)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되면서 의료계에도 비대면 진료가 화제가 되자, 내과 개원가는 이를 원격의료 확대로 규정, 적극 저지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10일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제12회 대한개원내과의사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새롭게 회장에 취임한 박근태 회장은 "원격의료 확대정책에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보건당국은 한시적이라는 조건 하에 전화상담·처방, 즉 '비대면 진료'를 허용했다. 

의사회 박근태 회장은 "이번 집행부는 4가지 공약을 걸었고, 그 중 하나가 원격의료 확대정책에 대한 강력한 대응이다"며 "의사회 회원들에게 불이익이 오지 않도록 필사적으로 막아내겠다"고 했다. 

특히 의사회는 신창록 보험정책단장을 위원장으로 한 TF도 꾸렸다. TF를 통해 오진의 위험성, 책임 소재의 불분명함, 의료전달체계 붕괴 등 원격의료의 단점을 국민들에게 적극 알리겠다는 취지다. 

TF는 정부, 학회, 국회 상황에 따라 회원들이 원격의료를 저지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안과 원격의료를 하지 않음으로써 국민들이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신창록 보험정책단장은 "원격의료는 SF공상과학 영화에서처럼 판타지를 그리고 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는 걸 이미 여러 국가의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며 "원격의료는 대면진료를 대체할 수 없는 만큼, 보조수단으로만 이용돼야 한다는 게 우리의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의사회는 원격의료 확대정책 저지 이외에 △내과 의원 살리기 위한 의료전달체계 개선 △심사체계 개악 저지 △내과의사 이익을 위한 강한 의사회 △국가건강검진 관련 정책 관여 및 사업 활성화 등도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 가운데 국가검진 정책 관련 공약 이행을 위해 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건강검진위원회는 대한위대장내시경학회, 대한임상순환기학회, 대한초음파학회 등 유관 학회로부터 2명의 인물을 추천받아 꾸려질 예정이며, 위원회는 정부 정책에 적극 관여해 건강검진 사업에 개입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보건부 독립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 동의가 있다면 보건복지부에 복수차관제를 도입하고, 질병관리본부를 청으로 승격하는 내용을 발표했다. 

박 회장은 "보건복지부에 복수 차관제를 도입하는 것 보다는 보건부와 복지부로 독립하는 게 더 필요하다"며 "보건부를 독립하는 게 국민건강에 더 다가갈 수 있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질병관리본부를 청으로 승격하더라도 인사권이 없는 상황에서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라며 "보건부를 독립해 국가의 보건의료정책의 컨트롤타워를 맡기는 게 우선된 정책"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