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기 대비 올해 3월 매출 상상 초월 감소
아동병원협회 회원 병원 실태 조사, 특단 조치 및 대책 요구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저출산에 코로나19로 인해 아동병원들의 경영이 악화 수준을 넘어 아동병원계 붕괴까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아동병원은 그동안 사상 유례없는 초저출산으로 인한 매출 감소로 경영난 극복을 위해 자구책을 마련해 왔지만 설상가상으로 이번 코로나19로 더 큰 경영 난관에 봉착했다.

실제로, 대한아동병원협회가 전국 68개 회원병원을 대상으로 지난달 23일 부터 30일까지 코로나19가 창궐했던 3월 매출을 전년 동기와 비교 분석한 결과, 경영 붕괴 위기가 여실히 드러났다.

병원 전부나 일부 병상을 폐쇄한 경우가 66%에 달했다. 이는 10개 아동병원 중 7개 병원이 입원환자 감소로 병상 폐쇄를 단행한 것.

특히, 지난해 3월과 비교한 올 3원 매출도 바닥을 치고 있다.
80~90% 매출 감소를 보인 아동병원이 조사 대상의 10%를 차지했으며, 60~80% 매출 감소는 35%를 기록했다. 또, 30~60% 매출 감소는 48%였다.

즉, 이는 전체 아동병원의 10곳 중 5곳 정도가 대폭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경영위기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아동병원협회는 “일반적으로 아동병원의 특성상 소아를 케어하는 인력이 많이 필요해 인건비가 주된 지출을 이루고 있는데 30% 이상의 매출이 감소하면 실질적으로 병원을 운영하기 힘든 적자 상태”라며 “이번 조사에서 30% 이상의 매출 감소를 보인 93%가 더 이상 병원 운영을 하기 힘든 상황이며 이 중 당장 운영이 힘들 정도의 80% 이상 매출 감소를 보인 곳이 10%나 되는 것은 지역사회 소아 의료체계에 큰 위기감을 주는 것”이라고 거듭 보건 당국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편, 고용유지 지원금을 신청한 아동병원은 73%였다.

박양동 대한아동병원협회 회장은 “아동병원 경영의 현주소는 저출산이 덮치고 있는데 코로나19가 합세해 휩쓸고 가는 형국”이라며 “저출산으로 인한 사회붕괴를 막아주는 울타리 역할을 하고 있는 전국 아동병원이 저출산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무너지지 않도록 정부 당국 등에서 특단의 조치와 대책이 절실하다”고 당부했다.

박 회장은 “저출산 시대 아동병원의 역할을 고려해 정부 당국이 지원에 대해 폭넓은 고민을 해 주기를 재차 당부한다”며 “코로나19로 인한 의료기관의 매출 감소가 언론보도를 통해 발표되고 있는데 아동병원은 조사를 해 보니 이보다 훨씬 심각한 상태였다”고 말했다. 

이어, “저출산과 코로나 19로 인해 코마 상태에 빠진 아동병원의 경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정부 당국과 모색해 나가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거듭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