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RS-CoV-2 면역반응 확인...무증상자 감염여부 판별 가능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지멘스헬시니어스는 코로나19(COVID-19) 대응을 위해 감염증 검사 부문 역량 확대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지멘스헬시니어스는 혈액 내 코로나19 원인 바이러스인 SARA-CoV-2 항체를 발견하는 진단검사 기반 항체검사 Total antibody test를 개발 중이다. 

해당 검사는 IgM 및 IgG 항체 모두 검사 가능하다. 

해당 항체검사는 시간당 440검사가 가능한 아텔리카 솔루션(Atellica Solution) 면역검사 장비에서 14분 내에 결과를 도출할 수 있어 빠른 진단이 가능하다. 

또 시간당 240검사가 가능한 에드비아 센토 XP(ADVIA Centaur XP) 및 XPT 면역검사 장비에서 18분 내에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코로나19 감염자의 혈액에는 바이러스 면역반응이 발생하는데 항체검사는 혈액 내 면역반응을 확인한다. 이를 통해 환자의 발병 지행 상황에 명확하게 확인 가능하며, 무증상자와 진단받은 적 없는 사람의 감염 여부도 확인할 수 있다. 

지멘스헬시니어스는 미국 메사추세츠에 위치한 제조시설의 생산을 확대해 올해 하반기 충분한 분량의 테스트를 시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재 미국식품의약국(FDA)의 긴급사용승인(EUA)과 유럽 CE 인증을 준비하고 있다. 

지멘스 헬시니어스 진단사업부문 글로벌 총괄 책임자인 디팍 나스 박사는 “코로나19 팬데믹에 대응하기 위해 현재 최선을 다하고 있고 해당 항체검사는 혈청 분석 검사에 있어 자사가 기대하는 우수한 정확성과 반응성을 가지고 있다"며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최전선에서 일하며 이번 검사를 개발한 직원들이 매우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