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세브란스병원, 초고해상도 세포 이미징 기술 개발…기존 광학 현미경 한계 극복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세포 속을 4배 이상 확대해 볼 수 있는 이미징 기술이 개발돼 화제다.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신경외과 박정윤 교수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박정윤 교수팀(신경외과)과 네오리젠 바이오텍 서정민 박사 연구팀은 '하이브리드 겔을 이용한 세포 조직 확대 및 투명화 가능 이미징 기술'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하이브리드 겔은 불투명한 유기물을 투명하게 만들어 내부를 볼 수 있게 만드는 물질이다. 

박정윤 교수는 지난 2016년 MIT 공대 정광훈 교수와 공동으로 하이브리드 겔을 이용해 쥐의 뇌를 투명화하는 기술을 개발한 바 있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박 교수팀은 세포를 투명화하고 4배 이상 확대할 수 있는 기술 개발까지 이뤄낸 것이다.

박 교수 연구팀은 293T 세포와 교모세포종 세포를 투명화해 핵, 미세소관, 골지체, 소포체, 미토콘드리아 등 세포의 주요 구조물을 초고해상도 이미징 분석했으며 세포막 관통 펩타이드 물질 처리를 통해 마이크로 RNA의 발현 양상까지 분석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박 교수는 "기존 광학 현미경의 한계점을 극복해 세포 내의 다양한 대사 기전을 초고해상도 이미지로 분석할 수 있다"며 "펩타이드나 RNA와 같은 분자의 활성 양상을 관찰하는 데도 용이하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향후 코로나19 바이러스 등에 감염된 세포의 초고해상도 이미징 분석을 통해 신약의 개발 과정 및 영향 분석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최근호에 게재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