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 공유 위한 주제별 웹세미나 등 체계적 대응방안 논의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정부가 'K-방역'의 국제적 공유를 위한 첫발을 뗐다.

사진출처: 포토파크닷컴

정부는 코로나19(COVID-19) 대응 국제 방역협력 총괄 TF(외교부 2차관 주재) 1차 회의를 지난 27일 개최하고 국제 방역협력 총괄 TF 운영계획안 및 K-방역 주제별 웹세미나(webinar) 시행계획안에 대해 협의했다고 밝혔다.

TF 회의에는 국무조정실, 기획재정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교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등 12개 정부부처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국립중앙의료원 등 5개 유관기관 참여했다.

총괄 TF 참석자들은 대한민국의 방역 경험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유 요청에 체계적·효과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에 공감했다.

특히, 개방성·투명성·민주성 3대 원칙에 기반한 우리 방역경험을 웹세미나와 영상회의, 정책자료 제공 등의 방식으로 국제사회와 적극 공유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이번 회의에서는 △위기대응 전략  △진단·격리 및 역학조사, 치료·임상경험·환자관리 △출입국관리 △유관정책(경제·교육·선거) 등을 아우르는 방역 정책 전반에 걸친 주제별 웹세미나 계획안을 마련하고, 향후 3개월간 정례적으로 개최할 것을 합의했다.

이에 오는 5월 4일 '보건 및 방역전략 총괄'을 주제로 하는 1차 웹세미나가 개최될 예정이다.

정부는 향후 코로나19 대응 국제방역협력 총괄 TF를 격주 1회 개최해 협력 현황을 점검·조정하는 한편, 국별·지역별·소그룹별 다양한 협력수요에 맞춤형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도 지속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