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질환 발생 전 조기발견...아벨리노 각막이영양증 검사도 가능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GC녹십자지놈(대표 기창석)은 안질환 위험을 높이는 유전 요인을 검사하는 '안질환 리스크 스크린'을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해당 제품은 GC녹십자지놈이 2018년부터 차례로 선보인 암, 뇌졸중, 고지혈증 유전 요인 검사에 이은 신규 안질환 유전 요인 검사다. 

해당 검사를 통해 노인성 황반변성, 녹내장, 쇼그렌증후군, 포도막염, 아벨리노 각막이영양증, 산탄 맥락망막병증 등 6종의 안질환 관련 유전 요인을 확인할 수 있다. 

안질환 리스크 스크린은 혈액 채취 한 번으로 질환 발생 전 유전 요인을 확인해 질환 예방을 가능하게 한 것이 특징이다. 

수검자에게 최적의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게 함으로써 증상 악화를 방지하고 건강한 시력 유지의 가능성을 높여준다. 

또 질환과 연관성이 높은 유전 요인만을 확인, 분석하는 만큼 임상적 의의가 높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아울러 라식 및 라섹과 같은 안과 수술 전 가장 많이 시행하는 아벨리노 각막이영양증 검사를 포함해 총 6종의 안질환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검사하고 이에 맞는 안구 건강 관련 생활습관과 식이, 질환 관련 가이드라인까지 제공한다.
 
GC녹십자지놈 설창안 전문의는 “2019년 기준 안질환 환자 수가 5년 전 대비 38% 증가했을 정도로 매해 안질환이 늘어나고 있지만, 조기 발견이 어렵기 때문에 조기 치료율도 저조한 편”이라며 “이번 안질환 리스크 스크린 검사를 통해 대표적인 안질환들의 위험도를 상승시키는 유전 요인을 미리 확인하고 체계적인 안구 건강관리 계획을 세워 질환을 조기에 예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