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환자와 이외의 환자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나뉜 의료전달체계 정비
의료기관 종별에 맞는 기능 구별 지원체계 구축 의견 일치…복지부 내부 검토 예정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21일 오후 HJ비즈니스센터에서 의·병·정 협의체를 개최하고 코로나19 장기화를 대비한 의료전달체계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 보건복지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21일 오후 HJ비즈니스센터에서 의·병·정 협의체를 개최하고 코로나19 장기화를 대비한 의료전달체계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 보건복지부)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코로나19(COVID-19) 장기화를 대비해 의료체계와 방역체계에 신속한 변화가 필요하다는 데 정부와 의료계, 병원계의 의견이 일치했다.

정부는 일치한 의견을 토대로 구체적인 내부 검토를 거쳐 관련 협회들과 논의, 세부 방안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확립할 계획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과 손영래 전략기획반장 겸 홍보관리반장 등의 정부 관계자와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 대한병원협회 임영진 회장은 지난 21일 저녁 HJ비즈니스센터에서 의·병·정 협의체를 개최하고 이같이 논의했다.

이날 의·병·정은 현재 의료체계와 방역체계를 재정비 해 코로나19 장기화를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했다.

특히, 이들은 어떤 의료기관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는 단순한 문제를 떠나 코로나19 이외의 환자들이 충분히 진료 받을 수 있는 의료전달체계를 갖춰야한다는 것에 주목했다.

암환자나 심장환자 같은 중증질환자들이 원활하게 의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서 기관별로 의료전달체계상 역할을 구분하고, 그 구별에 맞게끔 기능을 할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즉,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 코로나19 환자 이외 환자들의 진료에 맞춘 의료체계가 더욱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손영래 전략기획반장은 "의·병·정이 나눈 의견들을 토대로 상세한 방안에 대해 복지부 내부 검토에 들어갈 예정이다"라며 "의협, 병협과 함께 지속적으로 의견을 주고받아 세부적인 방안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의·병·정은 코로나19 환자를 찾아내고 감염 확산을 차단하는 활동에 있어서 의료기관별 역할에 어떤 변화를 부여할 것인지, 필요한 자원과 지원은 무엇인지를 재차 확인해야 한다는 점에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에 선별진료소를 비롯해 코로나19 환자 조기진단, 의심환자 의료기관 진입 후 지원 방향 등의 추가 논의를 진행할 방침이다. 

손 반장은 "두 가지 방향의 큰 틀 즉, 코로나19 이외 환자들에 대한 의료제공과 의료전달체계 구축, 그 다음에 코로나19 환자를 조기 진단하고 감염을 차단하기 위한 의료계의 역할들에 중점을 둬 논의하겠다"라고 전했다.
 

중대본, 코로나19 대응 국제 방역협력 총괄 TF 운영

중대본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폭증하고 있는 국제 사회의 일명 'K-방역' 경험 전수 요청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자 범정부 차원의 '코로나19 대응 국제 방역협력 총괄 태스크포스(TF)'를 신설한다.

TF는 외교부 2차관 주재로 복지부, 질병관리본부,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와 유관기관이 참여할 예정이며 격주로 개최된다.

중대본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TF의 목적은 국제 방역협력 채널을 일원화해 국제사회의 협력 요청 수요와 우리가 공유해 줄 수 있는 방역 경험을 총괄·조정하는 것"이라며 "주제별 웹세미나, 화상회의, 정책자료 공유 등의 방식으로 체계적 협력을 시행할 계획이다"라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