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료원·국립중앙의료원·경북대병원 및 서울대병원 등 참여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실무추진단에서 조정·관리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방역당국이 코로나19(COVID-19) 치료에 효과를 보인 것으로 알려진 렘데시비르(Remdesivir)의 국내 임상이 5월말 결과 도출을 목표로 두 건 진행되고 있음을 밝혔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부본부장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8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전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미국 국립보건원에서 길리어드사의 에볼라 치료제인 렘데시비르가 원숭이 치료 효과가 입증됐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이와 관련 방대본 권준욱 부본부장은 "에볼라바이러스 치료제로 개발된 렘데시비르와 관련해 국내에서는 두 가지의 임상시험과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권 부본부장이 설명한 두 가지의 국내 임상시험·연구는 첫 번째로 렘데시비르의 제조사인 길리어드사가 주관하고 서울의료원, 국립중앙의료원, 경북대병원이 참여해 임상3상이 진행 중인 사례를 말한다.

이어 두 번째로 미국 NIH와 서울대병원이 같이 연구 중인 사례로, 이들 모두 5월 말에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임상이 진행되고 있다는 게 권 부본부장의 설명이다.

권 부본부장은 "앞으로 렘데시비르를 두고 우리나라에서 이뤄지는 두 가지 임상시험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임상시험 등을 통해 효과를 검증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단, 임상시험은 전문가들의 영역이고 시험 종류에 따라서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은 만큼 최근 구성한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 산하 실무추진단이 검토할 것은 무엇인지 준비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다른 코로나19 치료제 후보에 대해서도 조정·관리할 계획이다.

권 부본부장은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에서 임상시험에 있어서 네 가지의 우선순위 즉, 안전성과 연구 윤리성, 공공성, 국제 표준성을 제시했다"며 "렘데시비르 외에도 효과가 있으리라고 예상되는 다양한 치료약물을 우선순위 기준에 따라 조정·관리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범정부 실무추진단에서 임상시험과 관련해 충분한 과학적 근거와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칠 예정"이라며 "치료제, 백신, 방역물품·기기 분과로 나뉜다"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