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장관과 과기부 장관 공동단장…개발 상황 점검 및 현장 애로사항 파악
항체의약품 내년 출시 목표로 개발…혈장치료제 3개월 내 개발 가능하도록 지원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정부가 코로나19(COVID-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의 조기 성공을 위해 별도의 지원체계를 운영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4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보건복지부 장관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공동단장으로 한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범정부지원단'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지원단은 국내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의 개발 상황을 점검하고 개발 현장의 애로사항을 파악해 지원 대책을 수립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현재 치료제의 경우 연내 치료 가능한 약제를 개발하기 위해 기존 약물의 사용범위 확대를 통한 약물 재창출 임상시험, 확진자의 혈액을 활용한 항체의약품 및 혈장치료제 개발 등이 추진 중이다.

우선, 항체의약품은 국립보건연구원과 ㈜셀트리온이 공동연구를 진행 중으로 빠르면 내년 중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혈장치료제도 국내기업과 공동연구를 진행 중이며, 다량의 혈액이 확보되는 경우 2~3개월 내 치료제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백신 개발 분야는 미국과 약 6개월의 개발격차가 존재하나 민관협력 및 국제협력 연구를 통해 2021년 하반기 또는 2022년 국산 백신 개발을 목표로 다양한 플랫폼(합성항원백신, 핵산(DNA)백신, 바이러스전달체(mRNA)백신)의 백신 연구가 추진되고 있다.

아울러 정부는 완치자 혈액확보 간소화, 기관 IRB 면제 등 규제적용을 합리화하고 우망과제를 발굴해 재유행을 대비한 바이러스 변이 가능성 연구 등에 R&D 투자를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AI 기반 치료제 후보물질 발굴 플랫폼을 구축하고 공공백신개발센터를 오는 10월까지 완공해 백신실용화사업단 등의 연구 인프라를 확충, 감염병 연구 국제협력 강화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범정부지원단 운영을 뒷받침할 실무추진단 및 사무국을 신속히 구성해 이번 주 중으로 범정부 지원체계 운영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