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보건연구원, 코로나19 백신 플랫폼 기반 바이러스유사체 백신 후보물질 제작
민-관 협력 후보물질 추가 선별되면 해당 성과 두고 비임상·임상시험 실용화 지원 예정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방역당국이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제작에 성공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항원(Spike)으로 구성된 바이러스유사체 투과전자현미경 이미지

단, 백신 개발까지는 향후 비임상 및 임상 시험 수행 과정 등 거쳐할 과정이 많다는 입장도 함께 전했다.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은 7일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0 백신 플랫폼 중 하나로 바이러스유사체(Virus Like Particle, VLP) 기반 백신 후보물질 제작에 성공했음을 밝혔다.

바이러스유사체는 유전물질이 없이 구조단백질로만 구성된 바이러스 입자로 인체 내에서 바이러스 복제가 일어나지 않고 면역반응만 유도하는 백신 형태를 말한다.

이번에 제작된 백신 후보물질은 국립보건연구원 자체 내부과제 성과로, 인플루엔자바이러스 구조단백질에 코로나19 바이러스 스파이크(spike) 항원을 탑재한 형태의 바이러스유사체 백신 후보물질이다.

바이러스유사체 기반 백신은 바이러스 복제가 일어나지 않아 안전하며 상용화된 백신으로는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국립보건연구원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백신 허가를 취득한 바 있고 인플루엔자 범용백신 개발 및 신·변종바이러스 대응을 위해 다양한 백신 플랫폼 개발에 장기간 지속적으로 투자했다. 

그 결과, 이번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을 신속하게 제작할 수 있었다는 게 국립보건연구원의 설명이다.

또한 국립보건연구원은 민-관 협력으로 합성항원(서브유닛)백신 등의 후보물질도 신속하게 개발해 실험동물에서 다양한 백신후보물질의 효능을 분석·평가할 계획이다.

합성항원 백신은 면역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병원체의 일부 단백질(항원)만  유전자재조합 기술로 합성해 제조한 백신으로, 감염의 우려가 적고 안전성이 높다.

국립보건연구원 김성순 감염병연구센터장은 "효능이 입증된 후보물질이 선별되면 해당 연구들의 성과를 이어받아 비임상·임상시험 등 실용화 연구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 센터장은 이어 "백신 개발은 기초 개발부터 임상시험까지 오랜 기간이 소요되나 향후 비임상·임상 수행 과정에서 국내 연구기관 및 산업계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신속한 코로나19 백신 자급화에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세브란스병원이 성공한 혈장 치료 효과 분석·검토 중

이날 방대본은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이 최근 혈장치료로 코로나19 중증 환자 두 명을 완치시킨 결과를 두고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등 여러 전문가들과 분석·검토 중이라고 알렸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부본부장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부본부장

아울러 과거 메르스 당시에 만든 회복기 혈장 투입지침을 준용해 제작 중인 '코로나19 관련 혈장치료 가이드 라인'이 최종적인 절차 즉, 전문가 서면 검토만 남겨두고 있어 수일 내로 확정될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방대본 권준욱 부본부장은 "코로나19 혈장 치료 지침 가이드라인이 곧 확정된다"며 "이와 별개로 아직까지 확실한 치료제나 백신이 없는 상황에서 특별히 중증환자의 치명률을 낮추는데 세브란스병원이 진행한 혈장 치료의 효과를 분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 부본부장은 이어 "이후 혈장의 확보 또는 투입 등 여러 체계가 가동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준비하겠다"며 "다만 다른 목적으로 허가받은 약물의 효과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평가·개발도 함께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