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금화학요법 치료 경험 있는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에 사용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제일약품(대표이사 사장 성석제)은 최근 경구용 항암제 티에스원(성분명 테가푸르/기메라실/오테라실칼륨)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비소세포폐암 적응증을 추가로 취득했다고 6일 밝혔다.

이로써 백금화학요법으로 치료받은 경험이 있는 국소 진행성 환자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단독요법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티에스원은 이번 적응증 추가로 위암(진행성 및 전이성 또는 재발성 위암, 위암의 수술 후 보조화학요법), 두경부암(진행성 또는 재발성 두경부암), 췌장암(국소진행성 또는 전이성 췌장암)에 이어 비소세포폐암(국소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에서도 처방할 수 있게 됐다.

티에스원 단독요법은 1154례를 대상으로 도세탁살과 비교한 EAST-LC 임상연구가 근거가 됐다. 

EAST-LC 연구결과에 따르면, 티에스원의 전체 생존기간(OS)은 12.75개월로, 도세탁셀 12.52개월과 비교해 비열등성을 입증했다(HR-0.945, [95% CI: 0.833-1.073].

EORTC QLQ-C30에 따른 삶의 질(QOL) 평가 결과에서는 티에스원 단독요법이 도세탁셀 단독요법 대비 측정된 일부 항목에서 유의하게 개선된 효과(p= 0.0065)가 인정됐다. 

한편, 현재 비소세포폐암의 치료에 사용되는 다양한 항암제가 있지만 주사제가 대부분이며 경구용 5-FU 항암제로서는 티에스원 단독요법이 유일하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