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치료제 신약 후보물질 등 글로벌 임상 진입 가속화 기대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은 독일 신약 연구개발 전문회사 에보텍과 신약개발 협력 제휴를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일동제약은 신약 후보물질의 임상 직전 단계 연구를 담당할 파트너로 선정한 에보텍과 글로벌 임상시험 조기진입을 위해 협력하게 된다. 

이번 제휴에 따라 양사는 올해 3~6개 연구과제의 협력을 시작할 계획으로, 성과에 따라 협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첫 협력 과제는 당뇨병 치료 신약 후보물질인 IDG-16177이다. 임상 1상 허가신청은 20201년 1분기가 목표다. 

IDG-16177은 췌장베타세포 표면의 GPR40 수용체를 활성화해 혈당 농도에 의존적으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기전을 가진 혁신신약 후보물질로, 비임상연구 결과 유효성 및 안전성 측면에서 경쟁력을 확인한 바 있다. 

일동제약은 2021년부터 매년 4개 이상의 신약 후보물질을 글로벌 임상에 진입시킬 계획이며, 에보텍과 파트너십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일동제약 최성구 연구소장(부사장)은 “에보텍의 통합개발솔루션 인디고를 활용해 미국식품의약국이 요구하는 품질의 연구를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에보텍과 함께하는 연구과제들은 모두 글로벌 신약 후보물질로, 임상시험도 미국을 포함한 다국가에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