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부, 하루 60여개씩 '페이스 쉴드' 자체 제작…동료 의료진에게 보급

전남대병원 간호부가 코로나19 확산으로 물량이 부족한 '페이스 쉴드(face shield)'를 자체 제작하고 있다.
전남대병원 간호부가 코로나19 확산으로 물량이 부족한 '페이스 쉴드(face shield)'를 자체 제작하고 있다.

[메디칼업저버 송인하 기자] 전남대병원(병원장 이삼용)이 코로나19(COVID-19) 감염 확산으로 물량이 부족한 의료용 보호장비를 직접 제작에 나섰다.

전남대병원 간호부는 선별진료소·국민안심병원·응급실 등 코로나19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의료진의 필수 착용장비 중 하나인 '페이스 쉴드(face shield)'의 물량이 부족해지자 하루 60여개씩 자체 제작하고 있다.

페이스 쉴드는 고글보다 가볍고 쉽게 쓰고 벗을 수 있도록 제작된 감염방지용 안면보호대다. 현재 페이스 쉴드 대부분은 외국산으로 국내 보급이 쉽지 않은데다 정부지원마저 중단돼 충분한 수급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전남대병원 간호부 정종해 중앙공급실 과장과 린넨실 직원들은 이달 초부터 매일 2시간씩 작업해 하루 60여장의 페이스 쉴드를 만들었다. 이로써 의료진은 페이스 쉴드 대신 고글을 착용해야 했던 불편함을 덜고 안전한 진료를 할 수 있게 됐다.

또 평소 1개당 1600원 정도면 구입 가능했던 페이스 쉴드의 가격이 코로나19 발생 이후 약 4~5배 상승했으나 전남대병원의 수제품은 재료값 200원만 소요돼 경제이익도 누리게 됐다.

정종해 과장은 "감염 위험을 무릅쓰고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동료들에게 격려를 보내고자 시작한 일"이라며 "힘들지만 동료들의 성원에 힘입어 충분한 물량이 확보될 때까지 제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신은숙 간호부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업무 과부하로 힘든 상황에서도 굴하지 않고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부원들로부터 큰 자부심을 느낀다"며 "코로나19가 종식되는 순간까지 맡은 바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