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보건협회, 코로나19 사태 대책 마련 대정부 성명서 발표
향후 보건의료 개혁 포함한 효과적 대응방안 마련 등 건의해

대한보건협회
대한보건협회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보건 관련 학회들이 코로나19(COVID-19)의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있어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단법인 대한보건협회(회장 박병주, 서울의대)와 18개 보건관련 회원학회는 코로나19가 전 세계적 범유행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대정부·대국민 성명서를 20일 발표하며 이같이 주장했다.

18개 학회에는 국제보건의료학회, 대한환자안전학회, 한국보건간호학회,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 한국역학회, 보건의료산업학회 등이 포함됐다.

이들은 국제적으로 새로운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서두르고 있으므로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되는 대로 신속히 들여올 수 있는 절차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사전에 마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들은 "효과성과 함께 안전성 평가가 필수인 백신과 치료제는 시판허가를 받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나 유사한 작용기전을 갖는 다른 바이러스 치료제의 도입이 검토될 수 있게 정부가 국내 제약회사에서 진행 중인 코로나19에 대한 효과적인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격려하고 필요한 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사스, 신종플루, 메르스, 코로나19 등을 겪으며 제시된 전문가들의 개선방안들이 정책에 반영되도록 코로나19 사태 이후 특별기구를 설치할 것을 촉구한 이들이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와 같은 국가보건회의(NHC, National Health Council)를 창설해 위기 발생 시 공공조직 동원과 민관공조가 신속하게 작동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국민의 건강과 공중보건에 관련된 업무는 복잡하고 폭 넓은 분야들이 관련돼 있으므로 보건의료분야를 포괄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보건부의 독립이 시급함을 피력했다.

우리나라는 의료분야가 대부분 민간의료에 의존하고 있어 공공의료분야가 취약한데, 보건부가 독립됨으로써 효과적인 방역시스템 구축과 의료전달체계를 선진화시키는 작업이 가속화 될 것이란 이유에서다.

이들은 "대규모 신종 감염병 환자 발생에 대한 민·관·군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이를 위해 공공의료기관, 민간의료기관, 군의료시설을 연계해 협력하는 시스템을 시급히 구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감염병 확산은 국가 경제 및 민생 문제와 직결되는 만큼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위기관리기금(contingency fund)을 마련해 신속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제안도 건넸다.

아울러 정부의 효과적인 대국민 위기소통체계 강화와 함께 공중보건 위기에 대한 대국민 인식을 높이기 위한 교육도 필요하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미 질병관리본부가 코로나19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고 투명하게 전달해 세계보건기구(WHO)는 물론 전 세계에서 인정하고 국민의 지지를 받고 있는 좋은 사례를 더 확장하자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육부와 협력해 국민이 유치원에서부터 개인위생과 공중보건의 중요성을 제대로 교육받을 수 있도록 보건교육을 의무교육으로 포함시키는 것 등이 방법이다.

보건협회 박병주 회장은 "국민은 보건당국과 공인된 의료단체에서 제공하는 정확한 정보를 믿고 따르며 감염예방을 위한 위생수칙을 잘 지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보건협회를 비롯한 18개 회원학회들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